개요
우울증, 즉 우울장애는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우울장애는 감정, 생각, 신체 상태, 그리고 행동 등에 변화를 일으키는 심각한 질환입니다. 이것은 한 개인의 전반적인 삶에 영향을 줍니다.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개인적인 약함의 표현이거나 의지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상당수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까운 질환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전문가의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상당한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이전의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원인
우울 장애의 원인에 대해서는 생물학, 인지, 발달, 정신분석, 인본주의적 관점 등 다양한 관점이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관점을 몇 가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뇌 신경과학의 방법론적 발달로 인해, 우울 장애의 생물학적 원인 규명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우울 장애는 감정과 행동을 조절하는 중요한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 신경계와 노르에피네프린 신경계의 기능 저하로 인해 생긴다는 가설이 지배적이며, 실제 이러한 신경계의 기능을 증강시켜 주는 SRI, SSRI 등의 약물을 통해 증상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증상
① 지속적인 우울한(과민한) 기분
② 일상생활의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의 뚜렷한 저하
③ 체중 조절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현저한 체중 감소나 증가, 또는 현저한 식욕 저하나 증가
④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불면 및 과다 수면
⑤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정신운동성 초조 또는 지연
⑥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육체 피로나 활력 상실
⑦ 지속적으로 스스로 무가치한 느낌이 들거나 죄책감이 드는 상태
⑧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사고력이나 집중력의 감소 또는 우유부단함
⑨ 죽음에 대한 반복적인 생각 또는 자살 생각 및 행동
치료
약물치료와 정신치료(심리치료)는 우울증을 앓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에게 효과적입니다. 치료가 증상 개선과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되므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며, 가능한 여러 치료 방법의 선택에 대해서는 의사와 상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우울증은 정신치료만으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으나, 대부분의 우울증에서는 정신치료와 함께 약물치료가 필수적이며 그 외 비약물학적 치료를 권고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고히간직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