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벌써 제거한지 20일이나 됐네요.
사진은 모태코/제거후20일 순서입니다.
제거 병원 가격 정보는 제가 예전에 쓴 후기에 다 있으니 읽어보세요!
급하신 마음 물론 잘 알고 이해하지만 그냥 대충 사진만 보고 본문은 읽지도 않으시고 어디서 했는지만 계속 여쭤보시면 좀 속상해요ㅠㅠ 제가 전에 적은 후기, 다른 분들 댓글들 읽어보시면 대충 모든 정보 알수 있으실 거예요!
저는 비주 위에 연골이 비치고 피부가 얇아지면서 실리콘이 도드라져보여서 제거했어요.
제거 전 일주일부터는 코가 엄청나게 땡기고 쪼이는 느낌을 받았고 두통이 엄청나게 심해서 일상생활이 불가능했어요. 실리콘이 비치는 코끝 부분에 트러블이 생기고 빨갛게 부어오르고 동그란 하얗고 투명한 뭔가가 생기면서 점점 코끝이 들렸어요.
실리콘은 코끝까지 넣고 비중격지지대와 알로덤으로 수술한지 10년 넘어 제거한 케이스입니다.
현재 저는 잘 회복중입니다.
글을 쓰고 시간이 꽤 흘렀는데 지금 상태가 어떤지 댓글로 물어봐주시는 분들도 계셔서 제가 지금까지 어떻게 지냈는지 어떤 상태인지 제거 전에 제가 개인적으로 궁금했던 것들 위주로 적어볼까 합니다.
1. 제거하면 모태코로 바로 돌아가는가?
일단 제거하면 모태코 보다는 수술코 그리고 제거해주신 선생님께서 연골재배치를 어떻게 해주셨는가에 더 영향을 받는것 같아요.
이건 물론 개인차가 있을것 같은데 제 기준으로 말씀드릴게요!
일단 높이는 미간 같은 경우 확실히 실리콘이 있을 때 보단 낮아집니다. 그런데 콧대나 코끝은 바로 낮아지는 느낌은 없었어요. 특히 코 끝는 서서히 붓기가 빠지더라구요! 아직도 코끝은 모태코 보다 더 둥글둥글하고 높아진 상태입니다.
제가 거의 매일 사진 찍어서 비교해봤는데 20일 정도 지나니 코 끝이 점점 모태코로 돌아오더라구요! 시간이 더 흐르면 아마 모태코와 비슷한 모양으로 변할것 같아요!
2. 수술 후 수축기는 언제 오는가? 어떤 변화가 생기는가?
이건 정말 개인차가 있나봐요 저는 수술하고 실밥 제거하기 전날부터 (수술 6일 후) 코끝이 엄청나게 당기고 쪼이고 그랬어요. 병원에서 실밥 제거하던 날 리자벤 처방해주셔서 먹고있는데 처음엔 리자벤을 먹어도 당기고 쪼이고 했어요. 일주일 정도 먹으니까 약 먹기 한시간 전에만 살짝 그런 기분 들고 많이 완화되더라구요. 코끝은 아직 들리거나 모양 변화가 크다 이렇게 느껴지진 않아요!
3. 리자벤 부작용 많다던데 꼭 먹어야할까?
저는 병원에서 하라는 건 꼭 지키려고 노력했어요. 처방해주시는데엔 다 이유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고 한달만 먹으면 되는데 일단 할수 있는건 다 해보자 이런 마음으로 지금도 먹고있습니다. 리자벤 먹고 다음날부터 얼굴에 트러블이 많이 올라왔는데 그냥 꾹 참고 먹는 중입니다. 한달은 그냥 피부를 포기하려구요... 피부 말고는 아직 다른 부작용은 없었어요!
4. 제거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수술 직후 실밥 제거하기 전까지는 코 안에 물이 들어가면 안돼서 세안도 잘 못했어요. 살짝 만지기만 해도 상상을 초월하는 고통이... 그래서 실밥 제거 전까진 클렌징워터를 화장솜에 묻혀서 살살 문지르는 식으로 세안했어요.
실밥 제거 후엔 영양제랑 비타민을 꼭 챙겨먹고 있습니다. 원래 혈액순환 잘 되게 도와주는 영양제를 먹고 있었는데 그걸 꼭 챙겨먹어요. 그리고 초반엔 붓기 빨리 빠지게 하려고 운동을 하루 2시간 정도씩 했어요. 원래 병원에선 산책만 하라 했는데 제거 수술 받고 비가 엄청나게 와서 코에 빗물이라도 들어갈까봐 불안하더라구요. 부목 때문에 마스크도 써야할것 같은데 그러면 또 코에 습기가 찰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그냥 집에서 실내용 싸이클 무게 1로 해두고 엄청 천천히 탔어요. 걷는 정도의 속도로 아침 점심 저녁 틈틈이 2시간 이상씩 탔네요. 그래서 붓기가 정말 빨리 빠졌어요!!
수축기엔 온찜질과 운동이 좋다고 들었는데 수술을 여름에 하길 잘 했단 생각을 했어요! 온찜질이 필요 없을 정도의 더위라서요.... ㅠㅠㅠㅠㅠ 요즘엔 운동은 1시반 정도로 줄였어요!!
피부는 실밥 제거 후 클렌징오일로 매일 문질문질 해주고있어요! 블랙헤드 제거 겸 마사지 용도로요! 엄청 살살 계속 문질러주니까 코끝도 말랑말랑해지는 기분이고 수축기 현상이 많이 완화됐어요.
그리고 저는 아직도 서서 머리를 감고 베개를 높게 해두고 자요.
진짜 할수 있는건 다 해보자는 마음이라서요...
5. 비중격지지대를 제거하면 큰일이 날까?
이건 솔직히 의사선생님들께서도 다 의견이 다르시더라구요. 제가 제거를 망설였던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구요. 그런데 제거로 성예사에서 제일 유명하신 분들의 입장을 봐도 별 문제 없다였고 제가 제거 받은 선생님께서도 아무 일 안일어난다. 도대체 왜 다들 코가 무너지는 걸 걱정하느냐고 하셨는데 저도 별 문제 없이 아직 잘 살고있습니다.
실제로 무너진다고 표현하는 안장코는 수술당시나 초반에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건 너무 불안해서 검색을 많이 해봤는데 ㅅㅅㅇ 선생님께서 직접 지식인에 답변해주신 내용입니다.) 20일 동안 아무 문제 없었으니 모든 비중격지지대를 제거한 사람이 안장코가 된다 무조건 무너진다. 이건 아닌것 같네요. 일단 너무 걱정마시고 제거를 많이 해보신 선생님들께 직접 코 상태 보여주시고 상담하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다른 부작용 코끝 들림. 비주말림 저는 아직까진 그런 부작용이 없어요!
6. 매부리를 갈았는데 콧대 갈림이 심하지 않을까?
저도 살짝 매부리가 있었고 처음 수술 당시 콧대 가는 소리를 들어서 엄청나게 고민을 했는데 다행히 저는 갈림이 심하진 않았어요.
이 부분이 걱정이신 분들은 상담 많이 받아보시고 갈림 현상이 있을시에 어떻게 해주실 건지에 대해 여쭤보시고 결정하는 걸 추천합니다.
7. 다 모르겠고 너무 불안하다. 인터넷엔 걱정되는 말들 뿐이다.
일단 제거를 많이 해보신 선생님을 많이 만나보세요!! 상담 일정을 잡아보시는 걸 추천합니다. 실제로 저도 상담 후에 마음이 많이 안정됐어요. 인터넷 보다는 제거를 많이 해보신 선생님들께서 하시는 말씀이 정확하다고 생각합니다.
음... 아직 제거한지 한달도 안됐고 아직도 불안한 마음이 많이 들지만 그래도 긍정적으로 제가 할수 있는 것들을 하자 이런 마음으로 살아가고 있어요.
수술이 잘 안되신 분들, 부작용이 와서 고민이신분들 모두 다 잘 해결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ㅠㅠ
다른 궁금한 점들은 댓글 남겨주시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