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형은 이목구비를 담는 그릇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외적인 이미지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크고 각진 사각턱과 도드라진 광대, 무거운 턱을 갖고 있으면 얼굴이 커 보이고 노안의 이미지를 주거나 강해 보이는 인상으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이마, 광대, 턱 모두 개선이 필요하다면 얼굴축소를 생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얼굴축소는 얼굴의 길이와 폭을 모두 축소하기 때문에 크고 긴 얼굴에서 작고 갸름한 얼굴로 만들 수 있습니다. 얼굴 폭을 축소하는 옆광대축소와 얼굴 길이를 축소하는 사각턱과 이마축소를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얼굴의 길이와 폭 모두를 한 번에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넓은 이마로 얼굴이 길어 보이는 경우나, 광대뼈가 과도하게 돌출되어 얼굴이 크고 넓어 보이는 경우, 사각턱이 너무 발달 되어 있어 앞 턱이 길어서 고민인 경우에는 얼굴축소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전체적인 얼굴의 비율과 이미지를 고려해 얼굴축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자연스러운 동안 얼굴을 만들기 위해서는 얼굴의 상안면부, 중안면부, 하안면부 모두 1:1:1의 비율이 되어야 합니다. 각각의 비율에 따라 얼굴 길이가 길어 보일 수 있고, 넓어 보일 수도 있습니다. 특히 상안면부를 구성하는 이마가 너무 넓고 하안면부의 턱이 긴 경우라면 얼굴이 길어 보이고 노안으로 보일 수 있으며, 중안면부를 구성하는 광대가 넓으면 얼굴이 커 보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얼굴축소로 자연스러운 동안 얼굴을 만들고자 한다면 과하고, 무리하게 디자인이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고 얼굴의 전체적인 비율에 맞게 디자인이 진행되는지 꼼꼼하게 체크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