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성형관련수다방

성형과 관련된 자유로운 글을 작성하세요! 성형과 관련없는 글은 "익명수다방"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이전글  다음글  목록 삭제 글쓰기
[성형수다]

살빼는 약 유혹, 심각한 '사회적 장애'

제리야모하니 2007-10-15 (월) 23:07 17년전 1794
https://sungyesa.com/new/free/42324
"살은 빼고 싶은데 먹을 만큼 먹고 귀찮은 운동도 하지 않으면서 살을 뺄 수 있을까?"이런 바람 때문에 살 빼는 약을 오남용해서 자신의 몸을 망치는 사람들이 발견하게 된다.

K양(22세). 과체중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비만이라고 생각하다가 인터넷에서 살 빼는 약을 접하고 웹페이지를 단숨에 읽어 나갔다.

인터넷에서는 약을 사는 법, 먹는 법, 부작용이 나열돼 있었고, 다음 날에는 약을 손에 넣을 수 있었다.

몇 가지 다른 약들이 섞인 약을 아침마다 먹은 K양은 밥을 먹을 때 배고픔이 없어지고 밥맛도 없어서 자신도 모르게 숟가락을 놓게 됐고 살이 빠지는 것 같아 만족했다.

12주를 넘기고 가뜩이나 생리 때여서 몸이 좋지 않았던 K양은 빠진 몸무게를 재러 체중계에 올라 눈금을 확인하던 중, 어지러움이 심해 쓰러졌고 결국 응급실을 찾게 됐다.

오히려 이 경우는 운이 좋다고도 할 수 있다. 더 심한 부작용 등을 겪기 전에 살 빼는 약을 끊을 기회를 잡았기 때문이다.

살 빼는 약을 맹신하여 장기 복용한다면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살 빼는 약을 보조 용법으로 사용하고 적절한 운동과 건강한 식사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약의 복용을 중단하면 약으로 조절되던 효과가 사라지므로 다시 이전 체중으로 복귀될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식욕억제제, 내 몸을 속여라밥을 먹지 않아도 배부른 느낌.

식욕억제제를 복용하면 우리 몸은 배가 고프지 않거나 혹은 배가 부르다고 느끼게 된다. 따라서 음식을 더 적게 먹을 수 있는 것.

식욕억제제는 뇌에 작용하여 교감신경을 흥분시킨다. 이러면 체내 지방이 증가할 때 분비되는 호르몬인 랩틴의 양이 증가한다. 음식을 먹지 않아도 먹은 것과 같은 효과를 느끼게 되어 식욕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 몸을 속일 수 있는 기간은 그렇게 길지 않다. 식욕억제제는 습관성 또는 중독성이 있어 정신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향정신성 약제이기 때문이다.

식약청은 식욕억제제로 흔히 사용되는 시부트라민 성분의 리덕틸의 경우 약에 대한 의존성 때문에 3개월까지 사용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그러나 고혈압, 심혈관 질환 등이 없다면 의사의 지시에 따라 6개월까지 사용되고 있다.

건국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오승원 교수는 "식욕억제제를 장기간 복용하게 되면 남용과 습관성이 문제된다"며 "중추신경을 흥분시키기 때문에 혈압 상승, 흥분, 메슥거림, 어지러움 등이 수반되며 심하면 불안과 우울증이 야기돼 심각한 사회적 기능장애가 유발될 수 있다"로 말했다.

이어 오교수는 "식욕억제제를 장기 복용하는 것도 위험하지만 또 하나의 문제는 항우울제 등의 다른 약과 복합적으로 섞어 먹는 것"이라며 "서로 다른 약들이 예상치 못한 상호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매우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지방분해효소억제제, 흡수없이 통과시켜식욕억제제와 다르게 지방분해효소억제제는 지방의 섭취를 방해한다. 음식을 먹어도 위와 장에서 지방이 흡수되지 않고 배출되는 것이다.

지방분해효소억제제는 오르리스타트 성분의 제니칼이 있다. 식욕억제제의 경우 16세 미만의 청소년에게 허가되지 않는 반면, 제니칼은 12세 이상 청소년도 처방을 받아 복용할 수 있다. 복용 기간도 식욕억제제보다 더 길다.

지방분해효소억제제도 부작용이 존재한다. 음식에 포함된 흡수되지 않은 지방이 변에 섞여 배출되는 지방변이 대표적이다.

지방으로 인해 변기에 뜬 변을 보고 놀라는 경우가 있으나 그 자체로 심각한 일은 아니다. 오히려 변실금이나 변비가 발생하는 경우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다.

복용자의 30% 정도는 위장관계 부작용도 경험한다. 증상이 매우 심한 것은 아니고 과식했을 경우 느끼는 '소화가 잘 안 되는 정도' 또는 '더부룩한 느낌'의 불쾌감을 겪게 된다.

◇유사 살 빼기 약살 빼는 약이 아닌데도 살이 빠지는 부작용(?)이 있는 약들이 있다. 세트로닌 성분의 우울증 치료제 프로작이나 인슐린을 분비하는 당뇨 치료제 메트로민 등이다. 또한 감기약이 사용되기도 한다.

가천의대길병원 이규래 교수는 "항우울제 등의 체중 감량이 부수적으로 되는 일부 약들은 기간이 넘어가면 효과가 적어지거나 없어진다"라며 "이런 약에 중독이 돼서 심한 경우 자살하는 경우가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살 빼는 약을 잘못 사용하고 부작용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식약청은 경각심을 고취하고자 지난 11일 '살 빼는 약, 바로 알고 복용하세요!' 책자를 발간했다.

책자에 따르면, 임신 및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은 태아 또는 아기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절대 살 빼는 약을 복용해서는 안 된다고 경고했다.

박철민기자 todaypark@mdtoday.co.kr
'한국언론 뉴스허브'


[공지] 브로커 구분위해 존칭 사용 금지
[공지] 본 게시판의 가입인사, 등업문의는 자동 삭제 및 패널티 부과
[공지] A병원 어때요? or A병원 VS B병원 추천 질의 글은 무조건 삭제 (소수병원의 개인적인 질문 금지)

드류 17년전 17년전
주소 https://sungyesa.com/new/free/42325
좋은 글이네용- 다요트에 관심있어서리ㅋ 잘 읽고 갑니다^^
송송이 작성자 17년전 17년전 수정 삭제
주소 https://sungyesa.com/new/free/42326
전보조제먹고뺏긴뺏는데요;;운동하고병행하면 제경우엔 나쁜것은없었습니다만 복용했을때 어느정도 나른한거나 우울한증상?정도는 본인이 감수해야할거같습니다..
힉슨의숨결 작성자 17년전 17년전 수정 삭제
주소 https://sungyesa.com/new/free/42327
좋은 소식 감사합니다~~
제리야모하니 작성자 17년전 17년전 수정 삭제
주소 https://sungyesa.com/new/free/42328
또한~~감사^^*
2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삭제 글쓰기
병원찾아삼만리
4.3
평가참여 39
|
의견참여 39
병원정보
의사정보
CCTV설치병원
마취과
포토&후기
눈수술수술후기 댓글 0 조회 2 좋아요 0
눈 절개 후 눈두덩이 불룩 눈썹처짐. 후 눈썹거리 짧아짐 이마거상이 답일까요?ㅜㅜ
11초전
눈수술수술후기 - 시선성형외과 댓글 0 조회 1 좋아요 0
24년9월28일//♥️수술2주차♥️ ㅅㅅ성형외과에서 눈 재수술 했는데 ㅅㅈㅎ원장님 한분이셔서 그런지 꼼꼼하시고 원하는 방향으로 너무 만족스럽게 잘됐어요 워낙 실력있으시다고 소문이 자자해서 반신반의로 상담만 하고 말으려했는데 시선에서 하길 잘한것같아용
1분전
윤곽/FACE수술후… 댓글 0 조회 10 좋아요 0
중년성형 이런거 찾고 검색하는 분들 도움되시라고.. 후기 올려봄보려고요,,,ㅎㅎ 수술을 뭐 거창하게 큰거를 한것은 아니구요 최소절개리프팅이라고 해서 미니리프팅이라고 하는거랑 턱쪽 지방흡입 같이 했네요 나이가 드니까 심부볼쪽 살이 자꾸 늘어지고 처지는게 스트레스였는데 주변 보니까 요즘은 다 리프팅 하드라구요 그래서 아 나도 해보자~ 라고 생각하고 유튭을 열심히 검색하는데 딱 수술할 곳을 찾게 됐네요 최소 절개 리프팅이…
11분전
쁘띠/레이저후기 - 어린공주성형외과 댓글 0 조회 15 좋아요 0
예전에 여기서 한번 맞았는데 만족했어서 또 맞음 6개월지나면 볼륨 빠지기 시작하는데 이것도 맛들이니까 계속 맞게 되는 듯? 립플럼퍼로는이 효과가 안나ㅜㅜ 상담은 실장님이랑 자세히 하고 원장님은 사진찍고 바로 필러 놔주심 과하게 말고 자연스럽게 통통하게 해달라했어
28분전
윤곽/FACE수술후… 댓글 1 조회 45 좋아요 0
얍얍 윤곽수술을 해버렸음 후후 수술계기, 병원 결정, 수술 부위, 후기를 간단하게 적어보겠음 수술 계기는 얼굴 가로폭이 좁은편인데도 하관이 발달돼서 턱 끝 모양 때문에 남상 느낌이 났음 주위에서 수술한다고 했을 때 그렇게 심하지도 않은데 왜 하냐는 반응이 많았음 나한테는 진짜 극극극극극심한 스트레스였음 사각턱이 ㅠㅠ 상담 다닌 병원들은 우선 윤곽수술 케이스가 진짜 많은 병원 위주로 알아봄 + 사후 관리까지!!!! 역시 이런 병원들 상…
29분전
윤곽/FACE수술후… - 윤곽의정석성형외과의원 댓글 0 조회 42 좋아요 0
평소에 광대+넓은 사각턱+넙데데한 얼굴+볼패임으로 고민이었음. 레이저리프팅, 실리프팅, 보톡스, 지흡, 근육묶기 다 해봤는데 맘에 들게 개선된 시술이 없어서 수술 알아보게 됨. 지방에 살아서 여러차례 서울 방문이 어려워 당일 상담+당일 수술 가능한 곳 문의해보다가 윤곽의정석에서 수술 날짜 바로 잡고 당일에 상담+수술 진행함. 아래는 당일부터 27일차까지 후기! 당일 : 준비하고 상담하고 수술까지 지체없이 진행됨. 옷 갈아입고 사진 찍고 대기…
32분전
눈수술수술후기 - 브이엔성형외과의원 댓글 1 조회 16 좋아요 0
어렸을적 받은 첫 쌍수 망했음 (매몰, 눈매교정, 위트임) 시간이 지날수록 결과가 매우 마음에 들지 않았음 충동적으로 첫 쌍수 결심하고 수술을 받게 되었는데 그래서인지 쌍꺼풀 높이도 마음에 들지 않았고 풀림이 너무 빨랐어 이 상태의 눈은 더더욱 견딜수가 없어서 ㅂㅇㅇ에서 눈 재수술을 감행했어 상담할때 쌍꺼풀 높이도 더 높이고 요즘 많이 하는 세미아웃라인으로 하고 싶다고 했어 다행히 가능하다고 했고 하고싶었던 라인이라 더 고민없었어 수술은 절…
34분전
체형/바디성형수술후… - 케이라인의원 댓글 0 조회 7 좋아요 0
목선이 예뻐지는게 평생 소원이라 혐프제거 잘한다고 자신있어보여서 했는데 결론은 별로에요 수술한 티가 안나요 ㅜㅜ 가격이 제일 저렴해서 했는데 ㅜㅜ 130날렸어요 ㅜㅜ 험프쪽이 튀어나왔는데 혹처럼은 아니고 살찌면 뭉툭한 그럼 느낌으로 제가 164에 몸무게는 48인데 상체가 찌는 스타일이라 ... 목주변이 살이많아요 그래서 험프랑 그 주변 다 지흡해준다고 하셨는데 승모근은 할 수없다고 험프만 해주셨어요. 승모근 근육보단 지방덩어리…
48분전
가슴성형수술후기 댓글 0 조회 32 좋아요 0
가슴수술하고 시간이 요로코롬 지나부렸당 저는 가슴수술하고 만족도는 더 올라가고 있음용 근데 가슴 수술하고 바로 짠!! 이게 내 가슴 ㄴㄴ 붓기가 빠져야 찐가슴임 수술하고 초반에는 오른쪽 손을 많이 써서 그런지 오른쪽 붓기가 더 빨리 빠진 느낌이었는데(왼쪽이 더 큰 느낌적인 느낌) 지금은 양쪽 다 잘 빠져서 대칭도 잘 맞는당 >__< 시간이 지날수록 가슴 촉감 풀리는 건 알고 있었던 사실인데 제가 최근에 가슴수술하고 느낀 점이 골이 진…
58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