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라인 얼굴형이 인기가 높아지면서 안면윤곽수술 중에서도 특히 사각턱 수술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사각턱 수술은 안면윤곽을 바꾸어 주는 수술 가운데에서 가장 보편화된 수술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사각턱 수술 후 불만족스러운 결과로 인해 재수술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재수술을 고려하게 되는 원인은 사각턱 수술 후 아래 얼굴의 윤곽 변화가 없는 경우와 윤곽선이 부자연스러운 경우, 또는 양쪽의 얼굴 윤곽의 차이가 많이 나는 경우입니다.
1. 윤곽 변화가 그다지 없는 경우
얼굴뼈를 덮고 있는 근육이 많이 발달되었다든지, 얼굴의 지방이 많은 경우에는 아래턱뼈의 모습을 다듬어 주어도 윤곽의 변화가 그다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이전의 수술 후 변형된 뼈의 모습을 분석해 보고 아래턱뼈 안을 지나는 신경의 위치를 확인하여 더 다듬을 여유분의 뼈가 있는지 검토한 후 남아있는 뼈를 입 안쪽을 통해 더 다듬어주면 됩니다. 술기 자체가 이전의 수술과 비교해 더 복잡하거나, 특별한 어려움이 없으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얼굴의 윤곽선이 부자연스러운 경우
얼굴의 윤곽은 부드러운 곡선으로 연결되어야 하는데 얼굴뼈의 윤곽을 직선으로 지나치게 가파르게 다듬거나, 아래턱의 몸통 부위로 이어지는 부위에 이차각을 만들어 놓으면 얼굴의 윤곽이 지나치게 부자연스러워 보이거나, 얼굴이 길쭉하게 보이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입안 쪽을 통하여 앞쪽 체부로 연결되는 부위의 새로 만들어진 이차각을 좀 더 매끄럽게 다듬어 주면 됩니다.
3. 양쪽의 얼굴 윤곽의 차이가 많은 경우
사람의 얼굴 윤곽은 여러 가지의 복합적인 요인들로 인해 누구나 양쪽이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수술 기술적인 오류에 의해 아래턱의 윤곽이 차이가 많게 다듬어진 경우에도 사각턱 수술 후 양쪽의 얼굴 윤곽이 차이가 크게 나타납니다.
이런 경우 사각턱 수술을 시행한다고 하더라도 양쪽의 얼굴 윤곽을 완전히 똑같이 만들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각턱 수술을 통해 수술 전 양쪽 턱뼈의 차이 정도를 줄이는 쪽으로 결과를 만드는 것이 당연하며, 재수술을 통해 다듬어 주어야 교정이 가능합니다.
안면윤곽 재수술의 경우에는 이전의 수술로 인해 변형된 뼈의 윤곽을 다듬어 주는 수술이므로, 수술 계획을 정확하게 수립하고, 2차 수술 후 예상되는 결과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변형된 얼굴뼈의 상태를 정확하게 검토, 분석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제 성형외과학회 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두개안면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화상학회 정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개원 협의회 정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