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은 비교적 어린 연령층에게 미용 목적으로 수요가 많은 수술입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은 나이가 들수록 자연스러운 노화 현상으로 피부가 처지면서 아래에 있던 얼굴뼈가 도드라지게 보이기 때문에 전보다 울퉁불퉁한 얼굴 형태로 바뀌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원래 나이보다 노안으로 보이게 만들어 고민 부위가 되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이유로 예전에 비해 안면윤곽 수술이 많이 보편화된 시대적 변화에 따라, 어린 연령층 뿐만 아니라 나이와 상관없이 안면윤곽수술을 찾는 분들이 많아지게 되었습니다.
오늘 칼럼에서는 나이에 따라서 안면윤곽 수술의 결과가 변동될 수 있는지, 나이가 어릴수록 효과가 좋은지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1) 안면윤곽 수술은 처짐이 비교적 적은 20대에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안면윤곽 시 처짐의 여부는 박리된 조직의 회복 능력과 탄력도에 영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부기가 빠지면서 처짐이 정상화되는 과정에서 피부와 조직의 탄력도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따라서 젊을수록 피부의 탄력도가 좋기 때문에 처짐의 회복도 빠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피부의 탄력도가 떨어진다면 어떤 수술을 병행해야 효과가 좋을까요?
탄력 부족으로 처짐의 가능성이 높은 중년층의 경우, 안면윤곽 수술 시 거상술이나 리프팅을 병행한다면 만족도가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사람의 얼굴은 나이가 들수록 점차 피부의 탄력이 줄어들면서 처짐이 발생하게 되는 당연한 순리를 거치기 때문에 고민 부위를 해결하기 위해서 안면윤곽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은 방향일 수는 있지만, 젊은 나이대에 비해서 회복 능력이 더디고 처짐의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에 문제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여 신중한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갸름한 얼굴형은 많은 사람들이 원하는 개선점이기도 하지만, 무조건 과하고 화려하게 깎는 것만이 좋은 해결책은 아닙니다. 필요 이상으로 뼈를 절제하게 되면 오히려 처짐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의 문제 부위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는 섬세한 의료진을 통해 구체적인 안내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국제 성형외과학회 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두개안면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화상학회 정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개원 협의회 정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