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뼈축소성형술 시 광대뼈의 타입에 따라서 아래와 같은 두 가지 방식의 수술 방법을 사용하며, 앞광대만 도드라진 경우 입안 절개만을 통하여 두드러진 광대뼈 체부를 절삭하여 주는 방법으로 수술을 합니다.
1. 광대뼈의 체부가 발달된 경우
2. 관골궁이 벌어져 있는 경우
광대의 체부가 발달된 경우는, 광대뼈의 체부와 관골궁의 최후방 부위를 모두 완전절골하여 고정하는 방법으로 수술하여 주는 것이 적절하다 생각합니다.
또한 광대뼈의 체부는 두드러져 있지 않지만 관골궁이 뒤쪽으로 많이 벌어진 경우에는 광대뼈 체부는 부분절골을 하고 관골궁의 후방 부위를 완전절골한 다음, 벌어진 관골궁을 안쪽으로 모아주는 방법으로 수술하여 주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첨부한 첫 번째 사진은 광대뼈의 체부가 발달되어서, 체부와 광대뼈아치 후방 부위를 모두 완전절골하고 이중고정한 경우입니다.
다음으로 첨부한 사진은 관골궁(광대뼈아치)이 벌어진 경우에 적절한 수술 방법으로서, 체부는 부분절골하고 아치 후방 부위는 완전절골한 뒤 고정은 아치의 최후방 부위 한 곳만 고정하는 방식으로 수술한 경우입니다.
수술 전 얼굴의 형태를 고려하여 어떠한 부분을 줄이는 데에 초점을 맞추느냐에 따라서 적절한 수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적절하리라 생각되지만, 수술 후 뼈의 안전성이나 완성도는 체부의 부분절골과 아치의 완전절골 후 아치 후방부만 고정하는 방식이 월등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는, 광대뼈의 앞과 뒤를 모두 절골하고 이중고정을 한 경우, 수술받으신 분들의 수술 후 관리에 있어서, 최소 한 달을 조심할 것을 당부합니다.
하지만, 광대뼈의 앞쪽을 부분절골하고 아치의 후방부만 고정한 경우는, 수술 후 얼마든지 옆으로 누워서 자도 괜찮고, 입을 크게 벌리거나 딱딱한 음식을 씹어도 괜찮다고 설명을 드립니다.
한 번 더 정리를 하면, 저의 수술 방법은 세 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앞광대와 45도 광대 부위만 두드러진 경우 – 입 안 절개만을 통한 절삭
2. 앞광대와 옆광대가 함께 두드러져 있으며 옆광대 보다는 앞광대 부위가 더 넓은 경우 – 앞과 뒤를 완전 절골 후, 앞과 뒤를 고정(이중고정)
3. 앞광대는 다소 두드러져 있는 정도이지만, 옆광대의 윤곽이 넓은 경우 – 앞은 부분절골, 뒤는 완전절골 후 뒤쪽만 고정
국제 성형외과학회 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두개안면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화상학회 정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개원 협의회 정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