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성형컨텐츠박스

의사가 제공하는 성형정보 컨텐츠BOX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후방광대축소에서 가장 중요한 관절융기란?

라비앙성형외과의원 정재영 원장 2020-09-22 (화) 11:39 3년전

최근 들어서, 후방광대축소 혹은 뒷광대축소에 관한 관심이 차차 증가하고 있지만, 뒷광대축소에 관한 잘못된 이해들이 만연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더불어, 후방광대축소술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말씀드리면, 광대뼈 아치의 최후방부위를 절골하여 이동시키는 것이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턱관절을 형성하고 있는 기능적인 구조물에 절대 손상을 주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뒷광대를 줄이기 위해서, 턱관절을 형성하고 있는 관절융기(Articular Tubercle)의 손상을 초래할 경우 영구적인 심각한 후유증을 초래할 위험도 있습니다.

광대뼈의 형태는 입체적인 견지에서 접근하여야 하며, 뼈의 모습을 바라보는 다양한 각도에서 각각의 해부학적 구조의 기준점을 정해서 위치의 변화를 인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실제로 광대뼈의 형태는 아래와 같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관골복합체라고 명명하는 광대뼈는 광대뼈체부(관골체부)와 광대뼈아치(관골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관골복합체 = 광대뼈체부 + 광대뼈 아치)

이 중에서도, 옆광대와 후방광대의 윤곽을 결정짓는 부위가 광대뼈아치 부분입니다.
광대뼈의 아치는 앞쪽에서 시작하여 뒤로 가면서 벌어진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즉, 얼굴에서 가장 넓은 부위는 턱관절의 바로 앞쪽 광대뼈 아치의 후방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광대뼈 아치의 후방 부위, 흔히 뒷광대라고 불리는 부분에 관해서 분석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기준점이 필요합니다.

광대뼈 후방 부위의 기준점으로 정하기에 가장 확실한 부위는 턱관절입니다.
턱관절은 첨부한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하악의 과두돌기(Madibular Condyle)와 관자우묵(Temporal Fossa) 및 관절융기(Articular Tubercl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에서 후방광대수술에서 가장 유의하여야 할 부분이 관절융기의 위치에 관한 정확한 이해를 필요로 하며, 이 부위에 구조적인 손상을 미치지 않는 것입니다.

턱관절을 입을 벌리는 과정에서 하악과두돌기가 시계방향으로 회전하면서 동시에 바깥으로 조금 이동되기 때문에, 관절융기의 바깥쪽 일부라도 제거된다면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턱관절의 불안전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턱관절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선생님들의 경우 관절융기 부위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안면윤곽
리프팅
이마축소
국제 성형외과학회 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두개안면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화상학회 정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개원 협의회 정회원

1,484,420
1,851,180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댓글 0건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본 컨텐츠는 광고영역으로 성예사의 추천 또는 보증의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