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수술 후 모습의 변화가 나타나는 시기가 언제인지에 관해서 조급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다른 병원에서 수술을 받으시고 한 달도 채 되지 않아서 재수술을 고민하시는 분도 많고, 수술을 받고서 일주일째부터 얼굴 모습의 변화를 조급하게 기다리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안면윤곽수술 후의 경과는 개개인에 따라서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보편적인 경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수술 후 만 3일~5일까지는 수술 전보다 얼굴이 더 부어있는 상태가 대부분이며, 수술 후 2주경이면, 수술 전과 비슷한 상태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만일, 수술 후 얼굴에 멍이 들었다면 멍이 깨끗이 사라지는 데에 3주 정도의 시간을 요합니다.
보편적으로 수술 후 모습의 변화가 시작되는 시기는 2~4주 사이이며, 최소 3개월 정도는 지나서 사진을 촬영하였을 때 어느 정도 모습의 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것이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
잘된 안면윤곽수술의 경우, 수술 후 3개월째부터 모습은 점점 더 좋아지게 되며, 6개월, 1년. 지나면 지날수록 얼굴의 윤곽은 좋아지게 됩니다.
안면윤곽수술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얼굴뼈의 형태만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뼈를 덮고 있는 연부조직(근육과 지방 등)의 조건을 총체적으로 고려하여야 한다는 부분입니다. 최종적으로 윤곽을 결정 짓는 부분은 얼굴뼈를 덮고 있는 피부로 드러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견자에서, 필자가 가장 우려하는 부분은 두 가지 경우입니다.
첫째, 수술 후 너무 단기간에 윤곽변화가 밖으로 나타나는 경우
- 과유불급이란 표현이 있듯이, 얼굴뼈를 지나치게 과교정 하였을 경우 수술 후 짧은 시간 내에는 변화를 금방 느낄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어색하고 부자연스러운 윤곽이 점점 더 두드러지는 경우들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가령, 턱뼈를 지나치게 가파르게 깎아버렸다든지, 광대뼈의 일부가 함몰되어 버린다든지 등 이러한 경우가 발생한다면, 돌이킬 수 없는 경우들이 대부분입니다.
둘째, 수술 시에 뼈의 상태에만 너무 집착하는 경우
- 안면윤곽수술 후 3DCT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수술 전과 후의 결과들을 3DCT로만 홍보한 곳에서 수술 후 불만족스러운 결과로 재수술을 원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러한 경우의 원인을 분석해 보면, 안면윤곽수술 후의 3DCT가 몇 가지 각도에서만 적절히 보일 수 있도록 수술 된 경우이거나, 3DCT상에서 나타나는 뼈의 형태에 집착하여 뼈를 덮고 있는 연부조직의 균형이나 손상을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감히 말씀 드릴 수 있는 부분은, 안면윤곽수술 후 조급하게 일희일비하는 것을 지양하시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됩니다. 잘못된 안면윤곽수술일수록, 빠른 시기에 변화가 나타나며,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입니다.
국제 성형외과학회 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두개안면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화상학회 정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개원 협의회 정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