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볼지방제거를 고민하는 경우에는 심부볼지방이 얼굴의 윤곽 결정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관한 이해가 우선적으로 필요합니다.
다시 말하면, 본인의 얼굴에서 심부볼지방이 어떠한 부위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충분히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얼굴의 윤곽 결정에 있어서, 근본적인 골격의 토대를 결정짓는 얼굴뼈가 중요한 역할을 하며, 얼굴뼈를 덮고 있는 연부조직(근육, 지방, 피부 등)의 구성과 조건에 따라서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첨부한 첫 번째 사진에서 검은색으로 보이는 부분이 얼굴뼈의 윤곽이며, 다소 연하게 보이는 부분이 뼈를 덮고 있는 연부조직입니다.
심부볼지방은 첨부한 두 번째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아래턱의 각 부위를 덮고 있는 저작근의 앞쪽에서 관자놀이 부분까지 길게 연결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심부볼지방은 입술 바깥쪽 뺨 부위의 통통한 볼륨감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고 이해를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입니다.
평균적으로 한쪽 심부볼지방의 양은 9cc 정도이지만, 개개인에 따라서 차이가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편적인 심부볼지방제거 수술에서는 이러한 심부볼지방을 한쪽에서 4~5cc 정도 제거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심부볼지방제거 후에 변화가 생기는 부위는 입술 바깥 부위의 뺨 부위이며, 양을 많이 제거할 경우에는 불룩한 관자놀이 일부까지도 다소 줄어드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얼굴뼈의 형태가 각지고 발달되어 있는 경우라든지, 저작근의 볼륨이 과다해서 얼굴의 윤곽이 커 보이는 경우에는 심부볼지방제거를 하더라도 기대했던 만큼의 효과를 볼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심부볼지방제거를 한다고 해서, 사진상에서 정면의 모습 변화가 드라마틱하기를 바란다면, 다소 과한 기대일 수 있습니다.
정면 모습에서는 심부볼지방이 위치하는 뒤쪽 부분의 아래턱뼈 각진 부위와 각진 부위를 덮고 있는 저작근의 역할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결론적으로, 심부볼지방제거는 입술 바깥쪽 뺨 부위의 통통한 부위를 다소 줄이기 위한 수술이라고 이해를 하는 것이 현실적이며, 저작근이 발달되어 있다든지 턱뼈가 발달된 경우는 그에 따른 적절한 교정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