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성형컨텐츠박스

의사가 제공하는 성형정보 컨텐츠BOX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광대뼈 체부 사다리꼴 절제 시 볼처짐이 오는 원인

라비앙성형외과의원 정재영 원장 2020-06-16 (화) 11:32 3년전
광대뼈 부위의 유지인대와 사다리꼴 절제 부위

<광대뼈 부위의 유지인대와 사다리꼴 절제 부위>


광대뼈와 연결된 근육의 작용 방향과 유지인대의 위치

<광대뼈와 연결된 근육의 작용 방향과 유지인대의 위치>


광대뼈축소성형술을 고민하여 오신 분들을 상담하다 보면, 거의 모든 분들이 똑같이 묻는, 가장 전형적인 질문이 볼처짐에 관한 부분입니다.
광대뼈축소성형술 후 볼처짐에 대한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광대뼈 체부를 사다리꼴로 잘라내는 방식에서 오는 유지인대 부착 부위의 소실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아직도 가장 보편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수술 방법인, 광대뼈 체부를 사다리꼴로 잘라내고, 광대뼈 아치를 완전히 절골 후 이중고정을 하는 방식의 광대뼈 축소성형술이 배우기에도 쉽고, 일반화가 쉬운 수술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대뼈 수술과 연관된 볼처짐도 가장 빈번히 발생을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광대뼈 체부를 사다리꼴로 잘라내는 방식에서 오는 유지인대 부착 부위의 소실에 관한 이해를 위해서는 먼저, 유지인대에 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유지인대는 Retaining Ligament라고 명명되는 인체의 구조물이며, 연부조직을 뼈에 혹은 깊은 부위의 연부조직에 고정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유지인대가 없다면, 뼈와 뼈를 덮고 있는 연부조직(살)은 따로따로 놀게 됩니다.

첨부한 첫 번째 이미지에서 붉은색 동그라미로 표시된 부분이 유지인대 중 광대뼈 부위의 유지인대입니다. (Zygomatic Ligament)
그리고 파랗게 표시된 부분이 사다리꼴 절제 부위입니다.
첫 번째 이미지에서 보시다시피, 사다리꼴로 광대뼈 체부를 절제할 경우, 유지인대가 부착되는 뼈의 일부가 제거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때문에 사다리꼴 절제 후 유지인대 부착 부위의 소실이 유지인대로 지탱되던 연부조직의 처짐을 초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광대뼈 체부를 사다리꼴로 잘라내고 바깥쪽의 광대뼈를 상방고정 할 경우, 첨부한 두 번째 이미지에서와같이 광대뼈와 연결된 깊숙한 부위의 근육은 위로 당기지만, 근육 위를 덮고 있는 연부조직은 처져서, 상대적인 벡터에 의해 팔자주름이 더 깊어지는 메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쉽게 돕기 위하여 동영상도 함께 첨부해드립니다. 
https://youtu.be/5wmTahdpp5w
안면윤곽
리프팅
이마축소
국제 성형외과학회 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두개안면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화상학회 정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개원 협의회 정회원

1,589,754
1,437,231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댓글 0건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본 컨텐츠는 광고영역으로 성예사의 추천 또는 보증의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