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분들이 광대뼈축소성형술에서, 크게 두 가지 효과를 기대하게 됩니다.
첫째, 앞으로 두드러져 보이는 부위의 윤곽을 부드럽게 변화 시켜 주는 것
둘째, 관자놀이 아래쪽으로 벌어져 보이는 옆광대의 윤곽을 안쪽으로 모아서 얼굴의 폭을 줄여주는 것
위의 두 가지 효과 가운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옆광대의 두드러진 윤곽을 모아주는 것입니다.
광대뼈축소성형술에 있어서 앞광대를 많이 줄여버리면 수술 직후에는 얼굴이 작아진 듯한 기분이 들지만, 시간이 6개월~1년 지나면서 중요한 앞광대 부위의 볼륨감이 없어지면서 얼굴이 점점 평면적으로 변하면서 지쳐 보이고 나이 들어 보이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앞광대의 볼륨감은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 과하게 두드러진 부위의 윤곽을 다듬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옆광대는 관자놀이 아래쪽으로 넓어 보이는 얼굴의 폭을 최대한 많이 좁혀주어야 수술 후 입체적인 얼굴형으로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만일 옆광대축소성형술에서 광대뼈 아치의 최후방부위에 계단현상이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만 축소한다면, 광대뼈 아치의 이동량이 거의 없어서 얼굴 폭의 변화가 없을뿐더러 자칫하면 뒤로 갈수록 얼굴이 넓어 보이는 피라미드형 변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라미드형 변형이 발생할 경우, 앞광대만 지나치게 줄여 시간이 지나면서 얼굴을 더 쳐져 보이고 밋밋해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