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윤곽수술 중에서도 특히 사각턱 수술은 위험할 수 있다는 얘기를 듣고 수술에 대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이번 칼럼에서는 사각턱 수술이 정말 위험한 수술일까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1) 사각턱 수술은 과다 출혈의 위험성이 있다?
사각턱을 이루고 있는 턱뼈의 각부와 체부 주변을 지나가는 혈관들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흔히 조심해야 하는 혈관은 귀 아래턱 부분을 이루고 있는 턱뼈 가지 뒤쪽으로 지나가는 아래턱 뒤 정맥입니다.
이 혈관의 경우에는 박리 시 또는 톱에 의해서 손상을 입게 되면 이 혈관을 직접 보면서 혈관 결찰을 하기에 조금 까다로운 위치에 있고 또한, 피가 계속적으로 차오르는 형태로 출혈이 일어나므로 손상 여부를 한눈에 알아차리기 힘든 경우도 있어 이럴 경우 예방적으로 피주머니를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실제 손상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할 수 있는 노치(Notch)를 타고 올라오는 얼굴 동맥과 그리고 하치조 신경과 함께 신경관을 지나가는 하치조 혈관이 있으며, 피질골 절제를 하면서 이 피질골 절제를 과하게 할 경우에는 안쪽의 해면골이 노출이 되면서 뼈에서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턱뼈 주변 가장 큰 동맥인 외경동맥의 가지들도 있기는 하지만 이 혈관을 언급해야 되나 싶을 만큼 턱뼈에서 위치도 좀 떨어져 있고 손상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생각이 되며 그 정도로 수술을 과격하게 하는 선생님은 없을 것 같습니다.
설명하고 나니 '이렇게 출혈 위험성들이 도사리고 있다니'라고 걱정하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어디까지나 출혈이 일어날 수 있는 모든 가능성을 설명을 드린 것일 뿐이고 정상적으로 수술이 이루어졌다면 앞서 열거한 현상들 없이 안전하게 수술이 마무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오히려 사각턱 수술을 하시는 선생님들이 이러한 가능성들과 정확한 해부학적 지식을 알고 애초에 큰 혈관을 손상시킬 일 없이 조심히 수술을 하시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만에 하나 혈관이 손상되는 불상사가 발생하게 되더라도 단계별로 지혈을 할 수 있는 안전장치들이 있으므로 과다 출혈이 실제 문제가 되는 경우는 드뭅니다.
2) 사각턱 수술 시 신경 손상의 위험은?
턱뼈를 관통해서 지나가는 하치조 신경은 아랫입술, 잇몸, 아래턱의 감각을 담당하는 큰 신경입니다.
이렇게 이제 턱뼈의 안쪽으로 들어가서 바깥쪽으로 나오는 경로를 가지고 있고 일반적으로는 수술 전 CT, 내지는 X-ray 검사를 통해서 신경이 통과하는 신경관의 경로를 미리 그려보고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그래서 이 신경관에 가깝게 절제를 해서 신경관이 노출만 되더라도 손상을 입을 수 있어 신경선 바로 아래까지 절제를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약간의 여유를 두고 절제를 해야 합니다. 이 또한 일시적으로 감각 저하가 오는 이외에 영구적인 손상은 매우 드문 경우이므로 수술 전에 집도의 선생님과 충분한 상의를 통해서 절제량의 계획을 세워주신다면 큰 문제는 없겠습니다.
사각턱 수술은 좁은 입 안쪽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시야가 제한적이며 작은 수술 기구들을 사용해 턱뼈를 다듬는 수술이기 때문에 턱뼈의 주변을 지나는 혈관과 신경의 경로, 위치에 대한 집도의의 해부학적인 지식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안전도는 물론 집도의의 숙련된 기술력 또한 높이 요구되는 수술로 경력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적합한 턱 라인과 그에 맞는 수술 방법으로 사각턱 수술을 진행해야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수술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제 성형외과학회 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두개안면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화상학회 정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개원 협의회 정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