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10월 30일에 턱끝길이축소및 후진(2-3m)+긴곡선사각턱축소 수술을 받았습니다!
피호스는 필요한사람에게는 하지만 원장님 컨펌에따라 불필요하면 안한다하셨는데 저는 안했고, 수술후 붕대나 테이핑도 없었어요(붕대같은땡기미는했음당일날입원했을때만)
술전 금연은.. 거의못지킴.. 수술전날 밤11시까지핌 ㅠㅠ 지금은 현재 금연유지중이며, 입안염증없고, 무사히 실밥도뽑았어요!
오늘은 붓기관리및 ct경과 전후 상담, 턱끝보톡스(후진했는데 턱에 힘이들어가면 근육도 뒤로 갈수있다고 턱끝보톡스 놔주심)맞았고, 내일도 오실수있냐했는데(붓기레이저) 지방러라 힘들어서 안간다함ㅋㅋㅋㅋ
길이축소가 제일 목적이라 인형라인처럼 뾰족한 브이라인대신 동글동글한라인으로 원장님이 추천하셨고, 저도 만족하는중입니당!
긴 턱이 컴플렉스였는데 정말 길이가 많이 줄어든 것 같아요. 그리고 오른쪽턱이 더 발달해서 비대칭이있었는데 그런부분도 원장님이 반영해주셔서 더 만족스러워요!
<감사한점>
원장님께서 수술끝나고 밤늦게까지 병원에 계시더라구요. 병원에서 주무시는지 늦게 퇴근한건지 모르겠지만 틈틈히 신경써주시고 상태봐주셔서 감동이었어요ㅜㅜ 그리고 간호사쌤들도 귀찮을만도한데 웃으면서 새벽교대로 신경써주셨어요. 그래서 수술하고 한번도 원장님 얼굴 본 적도 없다는 분들 글 생각나면서 믿음이 더 갔고, 중간중간 턱이랑 치아 시림과 감각이상및 저하로 불안해했는데 ct전후사진과 함께 자세하게 설명해주시면서 안심시켜주셔서 감사했습니당.
<윤곽수술 힘든점>
저는 부작용에 대해 미리 알고갔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고싶어서 수술을 받았습니다. 물론 부작용이 안오길 바라는 마음은 여전하지만요. 미리 숙지하고 각오하고 갔음에도 불구하고 윤곽수술은 정말 힘든수술입니다. 물론 만족도도 높지만 신중하게 생각하고 하셨으면 좋겠어요.(밑의 모든걸 각오해야함. 컴플렉스라 하긴해야되는데 무서우면 일단 저지르고 극복하면됨ㅋㅋㅋ 내가 후자였음)
1.감각저하 - 신경에는 안면신경과 감각신경이있는데 안면신경이 손상되면 복구되기 힘들지만 감각신경은 복구가 비교적 되며, 신경선을 건들지 않았다고해도, 신경선주변에있던 작은신경들이 잘려나가면 (작은 신경손상) 그로인해 감각저하가 온다고 합니다. 감각저하는 빠르면 1-2개월, 대부분 6-8개월까지 서서히 복구된다고합니다.
저도 지금 앞턱부분은 감각이 별로 없어요ㅠㅠ(만져도모를정도는 아니고 내살같지않은느낌?) 그래도 완전히 무감각이 아니라서 신경이 죽었다고 생각이 들지는 않아요!
2.수술당일~최대3일 전신마취로인한 목아픔 - 저는 당일날만 아팠는데 정말 목이 너무너무 아팠습니다. 너무 아파서 울었어요. 각오하세요ㅠㅠ
3.아래앞니,앞턱 이상감각(시림,저림,쪼임,화끈거림,찌릿찌릿함) - 이것도 신경선근처에 있던 작은 신경손상으로 일어나는 이상감각이며, 서서히 좋아진다함! 진짜 위험한건 만져도 모를정도의 무감각(무감각에서 이상감각이 나타나면 신경이 돌아온다는 뜻)인듯합니다. 근데 이상감각들이 3일~5일까지는 죽을만큼 고통스러웠는데 서서히 나아지고 있는것같아요!(지금은 참을만한고통?ㅋㅋ)
4.입안쪼임 - 이건 실밥 풀고 많이 나아졌어요.
5.열감 - 특히 수술다음날이 제일 심했어요ㅠㅠ 그 후엔 조금씩의 열감?만 있었어요.
6.식단 - 하.. 진짜 저는 좀 마른편이고 식욕도 왕성한편아니라서 괜찮을거같았는데.. 진짜 수술하고 입을 못벌리니까 먹는것도 한계가있고(실밥에끼고ㅠㅠ) 질리고해서 스트레스받았어요.. 몇달동안 크게 쌈도 못싸먹고 고기도 못뜯어먹나싶고 우울해서 수술후회했었습니다ㅠㅠㅠ
7.붓기 - 저는 그렇게 많이 붓는편이 아닌데.. 음 정말 당일은 별로안붓고, 3-5일째가 최고치찍습니다. 세상 우울하고 얼굴만 붓는게 아니라 잇몸이랑 입술도 부어요.. 진짜 붓기+열감 같이 콜라보로 오고 힘듭니다진짜ㅜㅠ 근데 실밥뽑고나면 붓기 잘빠진다함!
저도 손품 참 많이팔고, 이것저것 불안해서 알아보고 했지만 제대로 된 후기도 없을뿐더러, 윤곽수술에대해 모르시는분들도 많은거같아서 올려요! 생각보다 불편한게 많고, 생각보다 긴 싸움인것 같아요. 붓기도 그렇고 신경도 그렇구요! 거의 대부분 신경손상이없다고 병원에서 말하지만 신경손상 있을수 밖에없어요.. 신경선만 안잘린다고 신경손상안된게 아니라 신경선 근처의 작은신경들이 뿌리내려있으며, 그게 손상되면 감각신경손상이 오고, 회복하기까지 시간이 걸리며(사람마다 다름), 이상감각도 나타난다는점! 저는 수술전 원장님께서 미리 설명해주셔서 어느정도 각오는했지만 그래도 불안했는데, 무조건 손상없다고 한 병원보다는 덜 불안했을거같네요.
//작은신경도 손상시키고싶지않다! 그럼 수술효과는 떨어지겠죠//(참고로 저는 신경선 아슬하게 남겨놓고 잘 짤라주심ㅋㅋㅋㅋ 원장님이 자랑하듯이 보여쥬시면서 말씀하시더라구요)
그리고 신경손상도 너무 오래가고 되돌릴수없을때까지되면 답없으니(2년기다려라는말은 믿지마세요) 만약 수술후 감각이 안돌아오신분은 최대 6개월까지만 기다리고 그전에 신경외과 가보시는거 추천이요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