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삼사오성형외과입니다.
오늘은 광대축소술이 효과적인 경우인지 확인해볼 수 있는 자가 진단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Q. 광대축소술을 결정하게 되는 요인들에 대해 알려주세요.
어떤 경우에 광대축소술 효과가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광대 뼈가 크게 도드라진 경우에는 수술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각도에 따라 조명의 영향으로 광대 아래로 그림자가 지며 울퉁불퉁해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요.
특히 다이어트 후 볼살이 빠지면서 광대가 더 도드라져 보이는 경우,
흔히 ‘땅콩형 얼굴’이라고 불리는 얼굴형이라면 광대축소술 효과를 크게 기대할 수 있습니다.
광대축소술은 광대 뼈를 잘라 안쪽으로 밀어 넣는 방식으로 진행되며, 두 가지 광대축소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첫째, 얼굴 폭이 줄어들어 작고 갸름한 인상으로 개선됩니다.
둘째, 울퉁불퉁했던 윤곽이 매끄럽게 정리됩니다.
이 두 가지 모두 외형 개선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Q. 최근 시행되는 광대축소술 방법이 궁금해요!
광대 뼈는 얇기 때문에 갈거나 깎는 방식만으로는 변화가 제한적입니다.
그래서 대부분 절골 후 뼈를 안쪽으로 밀어 넣는 방식으로 수술이 진행됩니다.
과거에는 ‘퀵 광대수술’이 유행했는데요.
이 수술은 앞 광대의 두꺼운 부분 일부와 뒤쪽 넓은 부위를 절골해 밀어 넣는 방식입니다.
45도 광대보다 뒤쪽이 더 발달한 경우엔 효과적이지만, 모든 케이스에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최근에는 앞 광대 부위는 지방을 빼거나 채워 볼륨을 조절하고,
옆 광대(45도 광대)는 절골 후 안쪽으로 밀어 넣는 식으로 조합하여 수술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광대 뼈가 아닌데도 광대가 커 보일 수 있나요?
광대가 커 보여 고민하시는 분들 중 실제로는 뼈가 크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젊은 연령층에서는 아직 볼살(젖살)이 남아 있거나, 웃을 때 광대 주변이 볼록해지는 근육 작용 때문에 커 보일 수 있습니다.
웃을 때 광대에서 입꼬리까지 이어지는 근육이 수축하면서 앞쪽 볼륨이 늘어나 광대가 더 튀어나와 보이는데요.
이런 경우는 정상적인 근육 작용이기 때문에 이를 수술로 줄이기는 어렵습니다. 근육을 잘라내게 되면 추후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수술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광대축소술 자가 진단법과 광대축소술 효과, 수술 방법 등 평소 많이 궁금해하시는 질문들에 대해 함께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내용 이외에도 추가로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병원에 내원하셔서 상담받아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