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성형컨텐츠박스

의사가 제공하는 성형정보 컨텐츠BOX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안면윤곽수술 후 주의사항과 관리방법

라비앙성형외과의원 정재영 원장 2023-05-02 (화) 10:12 1년전

오늘은 안면윤곽수술 후에 주의사항과 관리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식사 및 수면 자세
안면윤곽 수술은 입안 쪽을 절개하여 수술을 진행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절개 부위에 상처가 남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개 부위가 아물기 전에는 찌꺼기 없는 음료나 물, 유동식을 먹고,
절개 부위가 아물면 부드러운 음식으로 시작해 일반식까지 식사가 가능합니다.
수면 자세는 부기가 점점 증가하는 수술 후 48~72시간 사이에는 얼굴을 상체보다 높게 한 자세를 권장하고,
수술 후 3일이 지나면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이 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2. 내복약 복용
일반적으로 수술 후 내복약은 항생제(세균 감염 방지), 진통 소염제(통증 완화 및 염증 방지), 위장약(위장 보호)이 있습니다.
약을 복용할 때는 항생제와 소염제가 위장에 큰 무리나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식후 30분 정도 지나서 약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수술 후 2주 정도 처방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는데요.
만약 위장에 부담이 있다면 집도의와 상의 후 일주일만 복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 구강 관리 방법
윤곽수술 후 입안 절개 부위에 염증을 방지하기 위해서 가글을 권장하고 있는데요.
수술 후 3일까지는 칫솔질보다는 가글을 권장하지만 너무 장기간 사용 시 치아 변색 위험이 있어 일주일 사용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부기가 어느 정도 빠지고 5일 지나서부터는 작은 아기 칫솔로 조심스럽게 칫솔질을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4. 빨대 사용
수술 초기에는 아랫입술 감각 둔화로 압력 조절이 어려우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빨대를 강하게 사용하다 보면 입안에 *음압이 걸리면서 입안 상처가 벌어질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5일~7일 정도는 빨대를 조심스럽게 사용해야 합니다.
(*음압 : 내부 압력이 외부 압력보다 낮은 상태)

5. 냉, 온찜질 방법
수술 후 부기가 많아지는 시기에는 냉 찜질, 부기가 가라앉는 시기에는 온 찜질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수술 후에는 감각이 둔해져 찜질로 인한 동상이나 화상의 위험이 있고,
안면 신경에 부분적인 마비가 올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6. 땡기미 사용 방법
안면윤곽 수술 후에 보통 페이셜 밴디지(Facial bandage)인 땡기미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땡기미를 장기간 사용하면 귀가 눌려 짓무르거나 안면으로 부기가 몰려 오히려 부기가 더디게 빠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후 5일까지는 꾸준히 착용을 해주시고 그 이후로는 휴식 시 혹은 저녁에만 가끔 착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7. 내원 치료 안내
윤곽수술 후에 경과 관찰 혹은 치료를 위해서 병원에 내원하는 시기나 횟수는 수술을 집도하는 선생님에 따라 다르리라고 생각됩니다만, 보편적으로 수술 후 만 5일에 치료가 종료되고, 수술 후 5~7일까지는 부기가 많은 상태로 정확한 판단이 어려워 2주 후에 CT 촬영하여 수술 전후 뼈의 모양을 비교하고 점검하게 되고, 그 이후에는 3개월, 6개월에 경과를 체크합니다.

8. 기타 안내 사항
광대뼈 수술의 경우에는 광대뼈 수술 후 턱관절에서 나는 소리는 뼈의 고정 문제로 소리가 나는 것이 아닌
뼈를 둘러싸고 있는 여러 가지 골막과 연부조직이 박리된 상태에서 주변 뼈와 스치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소리가 나는 것을 너무 걱정하시거나 조심하신다고 입 벌리는 운동을 게을리하시는 것은 회복에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또한, 모든 수술과 마찬가지로 수술 후 2주~한 달까지는 금주, 금연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안면윤곽수술 후 주의사항과 관리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관리 방법과 주의사항은 수술자의 수술 방법에 따라서 다를 수 있어 집도한 의료진에게 구체적인 안내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안면윤곽
리프팅
이마축소
국제 성형외과학회 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두개안면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화상학회 정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개원 협의회 정회원

1,559,809
1,844,629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댓글 0건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본 컨텐츠는 광고영역으로 성예사의 추천 또는 보증의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