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성형컨텐츠박스

의사가 제공하는 성형정보 컨텐츠BOX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안면거상 후 빠른 회복을 위한 관리 방법은?

라비앙성형외과의원 정재영 원장 2023-04-25 (화) 10:23 1년전

오늘 칼럼에서는 안면거상수술 후 빠른 회복을 위한 관리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위생관리 및 약 복용
수술 부위에 실밥을 뽑기 전까지는 수술받으신 병원에 한 번 내원하셔서 샴푸를 하고 바로 물기를 말려 주시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얼굴 부위에 물이 닿지 않는 한도 내에 가벼운 몸 부위, 목 아래 부위를 샤워를 한다면 수술 다음날부터 시행해도 큰 지장은 없으나, 샴푸나 세안을 하는 경우에는 주의를 많이 기울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술 부위에 감염과 염증을 방지하기 위해서 항생제와 소염제, 그리고 위장약 등을 같이 복용하게 되는데 수술 후 식후 하루 3번 정도 복용해 주시는 것이 좋고 수술 부위가 깨끗한지는 수술을 집도한 선생님께 내원하셔서 꼭 점검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2. 누공 염증
누공은 선천적으로 있는 귀 조금 앞쪽에 작은 구멍입니다.
이 누공을 통해서 중이나 외이에 있는 노폐물들이 피부 바깥으로 빠져나와야 하는데 안면 거상 수술을 하면서 그 부위를 절개하고 피부를 닫아버리면 안쪽으로 염증이 번지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 귀 앞쪽에 누공이 있다면 수술 전 수술을 집도할 선생님께 반드시 말씀드리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찜질 방법 및 운동 시기
안면거상수술 후에는 수술 부위에 감각이 많이 떨어져 있을 수 있어 찜질을 심하게 하는 경우 마비가 오거나 일부 화상을 입게 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또한, 운동 시기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수술받은 부위가 피부 바깥은 깨끗하지만 피부 안쪽으로 박리된 쪽에서는 작은 혈관에서 뒤늦게 출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강도가 있는 운동들은 최소 2주 정도는 자제해 주시는 것이 좋고 얼굴을 과하게 돌리거나, 자외선 노출이 많이 되는 운동은 최소 한 달 이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4. 내원 치료 안내
내원 치료 과정은 수술을 집도한 선생님이나 수술의 범위나 방법에 따라서 다르리라고 생각됩니다만, 보편적으로 수술 후 3일째 내원하셔서 머리 부위에 샴푸를 병원에서 조심스럽게 해드리고, 5~7일 사이에 내원하셔서 수술받은 부위의 실밥을 다 제거하게 됩니다.
2주경이 되면 상처 경과를 보고 그 이후 일상생활을 하는 데 큰 무리가 없다 판단이 되면 일상생활 복귀를 권유 드리고 있습니다.

5. 멍, 부기
수술 초기에는 멍과 부기가 거의 없고, 수술 후 5일째 됐을 때 입술과 목 주변에 멍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3~4주 정도 시간이 지나면 멍은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수술 초기에 수술 부위가 너무 검게 변하는 경우에는 수술을 집도한 선생님께 내원하셔서 멍에 대한 관리나 혈액 순환에 대해서 한 번 점검해 보시는 것이 필요하리라고 생각됩니다.

6. 기타 안내 사항
안면거상술은 피부를 아래쪽 근육층으로부터 분리해 피부로 통하는 혈액 순환이 많이 저하돼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흡연은 최소 2주 정도 금연해 주시고, 2주~한 달은 음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수술 부위가 많이 가렵거나 튀어 오르는 경우는 수술을 집도하신 선생님께 내원하셔서 보여드리고 상처 부위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주입해 가려움과 비후성 반흔의 진행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수술만큼이나 중요한 관리 방법은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회복기간에 차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 점을 고려하여 상담을 진행하고 의료진에게 구체적인 안내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안면윤곽
리프팅
이마축소
국제 성형외과학회 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두개안면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화상학회 정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개원 협의회 정회원

2,462,502
3,791,652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댓글 0건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본 컨텐츠는 광고영역으로 성예사의 추천 또는 보증의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