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성형컨텐츠박스

의사가 제공하는 성형정보 컨텐츠BOX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볼처짐의 원인에 관한 이해

라비앙성형외과의원 정재영 원장 2022-05-24 (화) 10:12 1년전

광대뼈축소술을 고민하고 오신 분들을 상담하다 보면 거의 모든 분들이 똑같이 많이 물으시는 가장 전형적인 질문이 “볼처짐”에 관한 부분입니다.

광대뼈수술과 연관된 볼처짐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 광대뼈 수술 시 뼈로부터 연부 조직의 과도한 박리입니다. 어느 정도의 광대뼈축소술에 관한 경험이 축적된 전문의 선생님들은 크게 범하지 않는 오류로 집도하는 본인이, 뼈를 다듬을 수 있는 최소한의 박리만 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과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원인은 크게 중요하게 작용하지 않습니다.

둘째, 광대뼈 수술 시 절골 후 고정을 하지 않아서 뼈 자체가 아래쪽으로 처진 경우입니다. 완전절골로 수술을 진행하였는데도 불구하고 완전절골된 부분을 고정하지 않으면 뼈를 절골한 틈새가 벌어지고 불유합이 발생하며 뼈 자체가 아래쪽으로 처지게 됩니다. 이 경우 해당 뼈에 붙어있는 연부 조직들도 함께 아래쪽으로 처지게 되어 볼처짐이 나타납니다.

셋째, 광대뼈 체부를 사다리꼴로 잘라내는 방식에서 오는 유지 인대 부착 부위의 소실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으로, 아직도 광대뼈축소술에 가장 보편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수술 방법입니다. 광대뼈 체부를 사다리꼴로 잘라내고 광대뼈 아치를 완전히 절골한 후 이중 고정을 하는 방식으로 배우기 쉽고 일반화가 쉬운 수술이라 현재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는 수술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광대뼈축소술과 연관되어 볼처짐 또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볼처짐의 원인으로 말씀드린 세 번째 이유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유지 인대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유지 인대는 'Retaining Ligament'라고 명명되는 인체의 구조물이며 연부 조직을 뼈 혹은 깊은 부위의 연부 조직에 고정 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지 인대가 없다면 뼈와 연부 조직은 따로 놀게 되는데, 상단의 이미지를 보시면 광대뼈 체부를 사다리꼴로 잘라내는 경우 유지 인대가 부착되어 있는 뼈의 일부가 제거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될 경우 유지 인대로 지탱되던 연부 조직이 처지게 됩니다.

또한 광대뼈 체부를 사다리꼴로 잘라내고 바깥쪽 광대뼈를 상방고정할 경우 광대뼈와 연결된 깊숙한 부위의 근육은 위로 당기지만 근육 위를 덮고 있는 연부 조직은 처지기 때문에 상대적인 벡터에 의해 팔자 주름이 더 깊어지는 매커니즘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저에게 “광대뼈 수술 시 볼처짐은 필연적으로 수반되는 것이라고 하던 데요?”라고 묻습니다. 그러면 저는 “수술 방법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라고 답변해드립니다. 광대뼈수술은 병원과 집도하는 선생님에 따라서 천차만별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로 기대할 수 있는 결과나 변화의 부위가 확연히 다를 수 있고 수술 방식에 따라 수술 후 관리 방법도 확연히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과 관련한 모든 부분은 집도하신 선생님의 방침과 지시에 따르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
안면윤곽
리프팅
이마축소
국제 성형외과학회 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두개안면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화상학회 정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개원 협의회 정회원

1,791,345
720,244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댓글 0건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본 컨텐츠는 광고영역으로 성예사의 추천 또는 보증의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