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성형컨텐츠박스

의사가 제공하는 성형정보 컨텐츠BOX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광대뼈축소성형술 후 볼처짐과 유지인대의 상관관계

라비앙성형외과의원 정재영 원장 2020-05-12 (화) 13:35 3년전
사진1. 유지 인대 모식도

<사진1. 유지 인대 모식도>


사진2. 광대뼈축소성형술 후 볼처짐으로 인한 분의 3D-CT

<사진2. 광대뼈축소성형술 후 볼처짐으로 인한 분의 3D-CT>


안면윤곽수술 후 볼처짐에 관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나 광대뼈축소성형술 후 볼처짐의 원인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리라 생각하며, 잘못된 설명과 이해가 너무 만연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광대뼈축소성형술은 얼굴 가운데 부분의 윤곽을 이루는 광대뼈의 형태를 변화시켜서 얼굴의 폭을 줄여주는 데에 그 목적이 있고, 더 나아가서는 얼굴이 작아질 뿐만 아니라 어려 보이는 형태로의 변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대뼈축소성형술 후 볼이 처져 버린다면, 얼굴이 더 나이 들어 보이게 하는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경험에 비추어 보았을 때, 광대뼈축소성형술 후 볼처짐이 발생하는 원인은 크게 세 가지에 있다고 생각됩니다.
첫째, 유지인대가 부착되는 앞 광대뼈 부위를 지나치게 절제해 버리는 경우
둘째, 유지인대가 부착되는 부위의 뼈와 연부조직을 지나치게 광범위하게 분 리박리시키는 경우
셋째, 광대뼈 자체가 아래쪽으로 처진 경우

유지인대란 얼굴의 피부를 처지지 않게 지탱하여 주는 인대로서, 광대뼈에서 피부로 연결되는 유지인대의 위치는 첨부한 첫 번째 사진과 같습니다.
사진에서 표시된 zygomatico-cutaneous ligament가 광대뼈에서 시작되어서 피부를 처지지 않게 당겨주는 유지인대입니다. 이러한 유지 인대의 작용이 없어져 버리면, 시간이 지날수록 처짐 현상이 굉장히 심해지게 됩니다.

첨부한 두 번째 사진은, 한 성형외과에서 광대뼈축소성형술 후 과도한 볼처짐으로 인해 상담 오신 분의 3D-CT입니다.
광대뼈의 일부를 잘라내고 위쪽으로 고정을 하였지만, 유지인대가 나오는 광대뼈 부위가 없어져버린(수술 시에 잘라낸) 경우입니다.

광대뼈를 많이 잘라내어 버리고, 볼처짐을 방지한다는 이유로 광대뼈를 눈 뼈(안와골) 바로 아래 부위에 고정하였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만, 실제로는 아래쪽의 광대를 많이 잘라내어 버린 상태입니다.
결국, 잘라낸 부위가 유지인대가 부착되는 부위인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뼈를 위쪽으로 올려서 고정한 것이 아니라, 붉은 선 안의 광대뼈를 잘라내고 볼이 처지는 원인을 만든 것밖에는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광대뼈를 축소하기 위해서 뼈를 많이 잘라내는 경우, 발생한 볼처짐 현상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 심해지며, 이러한 부분은 개선하기 위해서는 안면거상술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안면윤곽
리프팅
이마축소
국제 성형외과학회 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두개안면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화상학회 정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개원 협의회 정회원

2,597,098
2,352,784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댓글 0건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본 컨텐츠는 광고영역으로 성예사의 추천 또는 보증의 의미를 가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