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자에 들어서 다양한 병원 다양한 방법으로의 안면윤곽 수술 후 불만족스런 결과 혹은 기능적인 문제들로 고통받고 있는 분들의 사례들을 접하면서 안면윤곽 수술을 고민하고 있는 분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진심 어린 조언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필자의 견해로는 안면윤곽 수술을 결정하는 데에 있어서, 지양하거나 조심하여야 할 병원은 다음과 같은 곳들입니다.
1. 레이저 안면윤곽 수술을 홍보하는 병원
2. 비고정 광대뼈 축소성형수술 내지는 지나치게 짧은 수술 시간을 자랑하는 병원
3. 안면윤곽 수술비용이 보편적인 기준 보다 지나치게 저렴한 곳
필자의 견해로는 상기의 병원들에서 수술을 결정할 바에는 차라리 수술에 투자할 비용과 시간을 다른 곳에 투자하는 것이 좋으리라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레이저 안면윤곽 수술”을 홍보하는 병원
안면윤곽 수술분야에서 “물방울 레이저”가 도입된 지는 벌써 10년이 넘었습니다.
지금으로부터, 8년전에도 레이저 안면윤곽 수술을 홍보의 주안점으로 삼던 병원들이 많았으며,
앞다투어 홍보의 포인트로 사용을 하였었습니다.
당시에도, 실상은 레이저로써 단단하고 두꺼운 피질골을 절골하는 데에 많은 불편과 무리가 있다는 사실을 수술을 집도하는 의사들은 알고 있었으며, 레이저를 사용하는 시늉만 하고 진동톱으로 모든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다반사였습니다.
결국, 레이저 안면윤곽 수술이라는 홍보 수단은 눈 가리고 아웅하는 형식의 저급한 마케팅 기법이라는 것이 검증이 되었고, 레이저 안면윤곽 수술을 홍보하는 병원들이 점차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레이저 안면윤곽 수술”이라는 유치하고도 저급한 홍보를 하는 병원들이 있으며, 필자의 견해로는 이러한 병원들은 수술방법의 시작에서부터 거짓된 설명으로 시작되고 있으니, 안면윤곽 수술이라는 큰 결심을 고민하는 분들이 조심하여야 할 병원에 첫번째 군에 속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지나치게 짧은 수술 시간과 비고정식 광대뼈 축소성형술을 홍보하는 병원
그동안 필자가 수많은 안면윤곽 재수술 상담 환자들을 보아오면서, 가슴이 답답하고 분노가 치밀어 오르는 감정을 느껴 본 적 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 이유는, 무책임한 수술로 인해 고통받는 분들을 보면서, 경우에 따라서는 재수술로 복원 조차 거의 불가능한 경우들을 접할 때 였습니다.
상기 3DCT들은 최소절개, 비고정식 광대뼈 축소성형술을 시행하였던 분들의 수술후의 3DCT이며, 요즘도 터무니 없이 저렴한 수술 비용과 짧은 수술 시간을 표방하는 홍보를 통하여 이러한 결과들을 양산하고 있는 병원들이 있다는 사실에 경악을 금치 못하고 있습니다.
상기 3DCT에서 붉은 선 안의 부위에 광대뼈 일부분이 아예 녹아서 없어져버린 상태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입안 5mm정도의 최소 절개로, 비고정식으로 수술을 하게 되면, 수술은 10분정도에 마칠 수 있으나, 이러한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면, 아예 되돌릴 수 없는 불행한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또 다른 증례입니다.
상기 3DCT의 붉은 선 안의 광대뼈 부위를 잘 보면, 뼈가 여러 조각이 난 상태로 일부 뼈 조각은 아래쪽으로 떨어져 있는 상태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정되어 있지 않은 뼈 조각들은 녹아서 흡수되어 버리기 쉽습니다.
이러한 수술은 광대뼈축소 성형술이라기 보다는 사고나 외상으로 인한 복합골절과 같습니다.
3. 안면윤곽 수술비용이 보편적인 기준보다 지나치게 저렴한 곳
안면윤곽 수술은 얼굴의 연부조직(피부, 지방, 근육 등)에 둘러싸인 얼굴 뼈의 모습을 바깥 부위에 수술 자국을 남기지 않기 위해 제한된 시야에서 진행해야 하는 많은 경험과 정확도를 요하는 수술입니다.
제한된 시야에서 얼굴 뼈를 다듬는 과정에서 중요한 굵은 혈관들과 신경들입니다.
수술 부위와 가까이 있는 기도(호흡기도)및 주변의 중요한 굵은 혈관들과 신경들입니다.
따라서, 보다 정확한 수술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수술 시간과 준비사항들이 있으며, 이러한 부분들을 지켜가면서 수술하기 위해서는 다른 부위의 수술들에 비해 더 많은 재료비용들이 요구됩니다.
안면윤곽 수술비용이 지나치게 저렴한 곳들이 있다면, 수술을 지나치게 부정확하게 대충 해 버리는 것이 아닌지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술전과 수술후의 3DCT를 분명히 비교 분석해 보는 것이 필요하며, 수술 전 집도의가 보여준 성공적인 수술 사례의 3DCT와 본인의 수술전과 후의 3DCT가 어느정도 부합하는 지를 분명히 검증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