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코제거 병원찾기 tip게시글에 많은 관심과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의 경험이 절실한 누군가에게는 도움이 될 수 있어서 다행입니다.
오늘은 마지막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코제거 상담 과정과 수술, 사후 관리 경험담을 글로 드리고자 합니다. 개인적인 의견이오니, 이 정보를 통해 병원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더 좋은 선택이 되길 바랍니다!
1. 상담 과정 中 결정 사항 : 피막제거/수술 시간
Q1. 피막 제거 여부
코 전체 제거를 하려다 보니 피막 제거 여부에 따라 의사마다 의견이 달라서 참 혼돈스러웠습니다. 처음에는 피막이 무엇인지도 몰랐습니다;; 5~6군데 상담을 다니면서 선택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경력 많은 의사의 의견으로 선택
일단 CT 촬영으로 상담하는 병원을 제외했습니다. 공교롭게도 육안으로 진찰하는 의사는 대부분 공통점이 10년 넘게 수술을 하셨고, 굉장히 정확하다 못해 CT에서 보지 못한 부분까지 읽어주셨습니다. 그리고 CT상담 의사께서도 정확한건 코를 열어봐야(수술) 한다는 것이었죠.
※[참고] CT 촬영하면 상담비가 더 추가되는데, CT 는 한 곳에서 촬영하고 다른 병원 방문 시 이미 소지한 파일로 상담하고 싶다고 사전에 미리 예약하고 가셔도 됩니다. 육안으로 진찰하는 병원은 당연히 촬영비 없음.
경력 많은 의사는 여러 수술을 거치면서 부작용 경험도 꽤 많을테니 데이터가 더 축적되었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은연 중에 "이런 방법, 저런 방법 다 해보았죠. 그런데~" 늬앙스의 멘트를 하십니다. 왜 그런거 있잖아요. 방송에서 어떤 성형외과 의사분이 인터뷰를 했는데, "젊을 적 수술할 때 몰랐는데 10년 후에 양악수술 고객이 이제는 피부가 쳐지는 부작용으로 다시 병원으로 오고 있다"
지금 이 수술을 하면 나중에 올 부작용을 더 잘 예측하지 않을까요? 또 지금의 환자가 겪고 있는 부작용은 수술을 어떻게 해서 생긴 문제인지 원인 파악도 빠르실 것이고요! 그래서 저는 경력 많은 의사의 의견으로 피막 제거를 결정했습니다. 2.5명의 의사는 피막 제거를 해야한다고 의견을 주셨습니다.
2) 성형외과 협회지 논문 확인하기
여기저기 성형사이트에서 후기도 보실테지만, 한국 또는 해외 논문도 살펴보시면 좋습니다. 피막 제거 관련한 논문도 많이 올라와 있고 요즘 번역기도 훌륭하니 전문 지식도 확인하시길 추천합니다. 미국 성형외과 학회지(PRS)에도 피막 관련 한국 의사 논문도 올라와 있으니 꼭 찾아서 읽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될 겁니다. 여담으로 여러 논문을 읽다보면 코 내부 사진이 처음에는 보기 힘들지만, 익숙해지면 의사가 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ㅎㅎㅎ 의사마다도 찬반 토론이 있다고 하니, 꼭 학회 소식으로 통한 지식도 시간내어 챙겨 보시길 추천합니다.
Q2. 개방 VS 비개방
저의 경우 개방 여부를 선택할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30분~1시간, 실리콘 전체제거가 평균적인 상담 내용이었는데, 의심되는 몇 병원은 수술시간 3~4시간, 피부가 무너질 수 있기에 귀 뒷살을 덧붙여야 한다는 상담도 있었습니다. 과잉 진찰 병원은 가차없이 제외했습니다. 처음에 수술한 병원 이름도 모르고 너무 오래전에 수술을 했기에, 비주 안쪽도 확인이 필요하여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개방 수술로 결정했습니다. 비개방은 아무래도 의사의 시야가 좁다보니 정확도가 떨어질 수 밖에 없기에 한 번에 확실히 하자는 주의로 개방/ 전체제거/코끝정리/수술 1시간 이내로 진행했습니다.
2. 수술 과정 : 마취 트라우마 극복
첫 코 수술의 실패로 10년 후에나 제거를 결정하게 되었는데, 수술에 대한 겁이 많아서 무서웠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가 첫 코 수술 시 마취에서 깨어났는데 숨이 고르게 쉬어지지 않았고 머리가 너무 어지러웠기 때문입니다. 가끔 꿈에서도 나올 정도로 참 무서웠던 기억이라, 이번에 결정한 병원 선생님께도 트라우마를 말씀드리면서 개방이 아닌 비개방으로 다시 바꾸고 싶다고 재상담을 하기도 했습니다. 비개방으로 하면 수술 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입니다. ㅠㅠ 의사 선생님께서 "불안하면 비개방으로 해도 되고, 그 안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하셨습니다. 그 멘트에 오히려 이상하게 마음에 안정이 생겼는지 "선생님, 1시간 이내로 끝내주시면 개방 하겠습니다."라고 용기내어 딜?? 을 하고 수술대에 올라갔습니다. (수술대 올라가면 정말 무섭잖아요. ㅠㅠ 저는 참 겁쟁이입니다.)
수술대 위에 누웠을때 너무 긴장되어 팔다리가 자동적으로 흔들렸습니다. 어느새 마취가 들었는지 의식이 돌아온 시점에는 수술이 거의 끝나가고 의사선생님이 고생했다며 마무리 정리를 하고 계셨습니다. 이렇게 아무 소리 안들리고 수술 중간에 깨지 않고 무사히 끝났다는 것에 정말 감사했습니다. 저와 동행한 보호자도 "어? 생각보다 일찍 끝났네?"라고 말할 정도 였습니다. 수술은 정확히 1시간 이내!! 환자의 니즈를 반영해주셔서 얼마나 감사했는지 ㅠㅠ
3. 수술 결과
그래도 제일 중요한 것은 결과죠? 콧대가 오른쪽으로 많이 치우치고, 실리콘이 비쳤습니다. 콧대와 비주 단차가 발생하여 코 끝이 쳐지는 문제까지... 전체 제거 후 콧대를 예쁘게 정리해 주셔서 오히려 주변 분들이 너무 코가 이쁘다고 칭찬해주십니다. 정말 다행이죠? 코 수술 왜 했냐며. ㅠㅠㅠ 제거한 것이 더 이쁘다고... 의사 선생님께 정말 감사한 부분은 제가 원래 코가 좀 퍼져있는데, 코 끝을 예쁘게 다듬어주신 것 같습니다. 어머니도 원초의 코보다 이상하게 더 지금이 예뻐보인다고 ㅎㅎㅎㅎ 결과까지 좋아서, 진짜 매일 하늘 보며 감사하게 생각하며 살고 있습니다. 개방으로 한 것이 오히려 신의 한수였던 것 같습니다. 의사 선생님께 무한 감사!!! 이제 자연인입니다.
4. 사후 관리 : 재활 마사지의 중요
수술 후 1개월 되고나서 병원을 방문하는데, 제거한 후에 코가 딱딱해지거나 피칭/너칭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재활 마시지하는 방법을 선새님께서 직접 알려주셨습니다. 처음에는 엄청 아팠는데, 계속 마사지 하니까 피부가 말랑말랑 해지고 유연해지고 있습니다. 재활 마사지는 하루 10분 권장입니다. 오늘도 꾸준히 마시지를 했습니다. 이제 3개월 정도 위에 재방문 하는데 예쁜 코로 의사선생님 찾아뵈려고 합니다.
상담에서부터 사후 관리까지 나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길게 나열하긴 했는데, 절실한 누군가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결정하기 까지 쉬운 과정은 아니었지만,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주신 의사 선생님과 실장님, 수술 간호사님 너무 감사합니다. 성예사에 후기를 남긴 분들의 도움을 저도 받았기에, 그 분들께도 정말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긴 글을 함께 공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당!!
오늘 하루도 건강히 보내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