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충혈은 결막 혈관이 확장되어 눈의 흰자위가 벌겋게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원인
충혈의 원인으로는
결막염, 상공막염, 공막염,
포도막염, 안내염 등이 있습니다.
증상
결막염에 의한 충혈은 눈동자에서 먼 쪽에서 가장 심하게 나타나고, 눈동자 쪽으로 올 수록 약해집니다. 각막이나 홍채의 염증에 의한 충혈은 반대로 눈동자 쪽 결막에서 증상이 가장 심하고 멀어질수록 약해져 붉은 정도가 연해집니다.
진단 및 검사
세극등 검사로 간단히 충혈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막하출혈 역시 흰자가 빨갛게 보일 수 있지만, 세극등 검사를 해보면 혈관이 확장되어 충혈되어 보이는 것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장된 혈관의 깊이를 확인하기 위해 페닐에프린 점안액 등의 점안 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치료
충혈을 일으키는 원인 질병을 치료하거나 유발 요인을 제거한다. 결막염, 각막염, 안내염 등의 감염성 질환에서는 해당 균에 맞는 항생제 안약 및 항염증제 안약 등을 점안하게 됩니다. 포도막염, 상공막염, 공막염 등의 자가면역성 질환에서는 면역억제제가 치료의 주가 되게 됩니다.
경과 및 합병증
충혈의 원인에 따라 다양한 경과를 밟게 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인 결막염은 보통 별다른 치료 없이도 호전되는 양호한 경과를 밟습니다. 각막염이나 안내염 등과 같은 경우 실명까지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시력감소, 각막의 투명도 저하, 눈의 통증, 동공 모양의 변화와 같은 증상이 동반될 때에는 가능한 빨리 가까운 안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