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안검하수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안검하수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눈꺼풀처짐은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윗 눈꺼풀의 높이가 낮아진 상태입니다. 눈이 정면을 바라본 상태에서 눈의 중심 위치인 중심각막되비침과 윗 눈꺼풀 가장자리 사이의 거리 (MRD)가 정상보다 낮거나 양안 간 차이가 클 경우로 정의합니다.

원인


위 눈꺼풀을 들어 올리는 근육은 눈꺼풀거상근과 결막뮬러근, 이마근이 있습니다. 이 근육들의 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있을 경우 모두 눈꺼풀 처짐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눈꺼풀 처짐의 가장 흔한 두 가지 원인은 영유아에서 일어나는 눈꺼풀거상근의 선천적인 기능부전에 의해 일어나는 선천 눈꺼풀처짐과 나이가 들면서 눈꺼풀 거상근이 연령관련 변화로 지방으로 대체되며 약해져서 발생하는 노년성 눈꺼풀처짐입니다. 기타 장기적 컨택트렌즈 사용, 여러 차례 안과 수술을 받은 병력, 호너 증후군, 안면신경 마비로 등으로 인한 눈썹 처짐, 중증 근무력증, 3번 뇌신경 마비, 진행성 외안근 마비, 외상으로 인한 손상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눈꺼풀 높이는 정상이나 노년성 변화로 눈꺼풀 피부가 늘어져서 눈꺼풀 앞으로 피부가 내려오는 눈꺼풀 피부 늘어짐은 눈꺼풀 처짐과는 다르지만 비슷한 불편증상을 이야기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신경과적으로는 파킨슨병, 진행성핵상마비와 같은 대뇌의 병적인 변화에 의해 나타나는 실행증(apraxia; 행위불능증, 행위장애라고도 하며 말초신경의 운동 및 감각 손상이나 마비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숙련된 행동을 하지 못하는 증상)이 눈꺼풀 처짐의 원인이 됩니다. 실행증이 나타나면 말초신경과 근육에는 이상이 없지만 대뇌로부터 적절한 명령이 내려오지 못하기 때문에 눈꺼풀처짐이 발생합니다. 일부 뇌간(뇌줄기)에서 삼차신경과 눈돌림신경의 이상연접이 발생하면서 입을 벌리거나 턱을 한 쪽으로 움직일 때 눈꺼풀처짐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


눈꺼풀 처짐의 정도가 경하여 동공을 침범하지 않을 때는 눈뜨기가 무거운 느낌이 들고, 남들이 보기에 졸려 보이거나 눈꺼풀 높이가 비대칭적이어서 미용적으로 좋아 보이지 않는 증상이 주로 생깁니다. 정도가 심하여 동공을 침범하게 되면 상측부 시야를 가리게 되어 보는 것이 불편해져서 눈꺼풀을 들어 올리고 보거나 턱을 들고 볼 때 편하다고 느끼게 되거나, 이마근을 써서 눈을 뜨게 되는 습관이 생기고 이마에 주름이 깊게 파일 수 있습니다. 동공 중심부까지 침범하게 되면 중심시야 및 시력을 저하시키게 됩니다. 잘 보이지 않는 쪽에서의 위협에 반응 하는게 늦어져서 다칠 확률이 높아지는 등의 위험성이 생깁니다. 성인에서는 시력 저하가 생기더라도 영구적인 영향을 주지 않지만 선천 눈꺼풀 처짐은 시력이 발달하는 시기에 발생하는 것이라 적절히 치료되지 않고 동공을 계속 가리게 되면 영구적인 시력 저하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갑자기 발생한 눈꺼풀 처짐의 경우 선천성 또는 노년성 눈꺼풀 처짐이 아닌 다른 질환에 의한 이차적 눈꺼풀 처짐일 수 있으므로 눈꺼풀 처짐의 시작에 대한 병력 청취가 감별에 도움이 됩니다. 명확히 기억나지 않는다면 기존에 찍었던 안면부 사진(주민등록증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환자에서 눈꺼풀각막반사간거리, 눈꺼풀올림근 기능, 쌍꺼풀의 높이를 측정해야 합니다. 수술이 계획된 경우 각막 상태나 생리적으로 안구를 보호하는 벨 현상을 평가합니다. 소아에서는 최대교정시력을 측정하여 시력 발달이 잘 이루어지고 있는지, 눈꺼풀처짐 수술시 함께 교정할 수 있는 사시나 덧눈꺼풀 등 다른 질환이 있는지, 저작작용 시 변화가 있는지 등을 평가합니다. 성인에서는 눈꺼풀 처짐을 야기할 수 있는 다른 질환이 있는지를 검사합니다. 페닐에프린 검사를 시행할 경우 결막뮬러근 절제술의 시행 가능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다른 질환에 의한 경우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 눈꺼풀 처짐도 호전될 수 있고, 수술치료가 아닌 약물적 치료로 해결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안검하수는 수술적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안검하수가 심하지 않으나 미용적인 불만을 호소하는 경우도 수술의 대상이 됩니다. 안검하수가 동공을 침범할 정도로 있는 경우 성인에서는 수술을 하지 않는다고 해서 눈 자체의 건강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불편감을 해소하고 미용적으로 더 좋은 모양을 얻기 위해 수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소아에서는 시력검사를 통해 눈꺼풀 처짐이 시력 저하를 일으킨다고 판단되면 빠른 수술이 필요하며, 제때 수술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처진 쪽의 시력 발달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게 됩니다. 수술은 결막뮬러근 절제술, 눈꺼풀올림근 절제술, 이마근걸기술 등이 있습니다. 결막뮬러근 절제술은 결막쪽에서 접근하므로 피부흉터가 남지 않는 방법입니다. 눈꺼풀올림근 절제술은 어느정도 눈꺼풀올림근 기능이 남아있을 때 시도하게 되는 수술이며, 피부 쪽에서 접근하여 눈꺼풀 올림근을 절제하여 단축시키고 강화합니다. 이마근걸기술은 눈꺼풀올림근 기능이 매우 좋지 않을 때 이마의 뜨는 힘을 이용할 수 있도록 인공 재료 (실리콘 줄)나 생체 재료 (자가 근막 또는 보존 처리된 근막)를 이용하여 눈꺼풀을 이마근에 걸어주는 수술입니다.

경과 및 합병증


수술 후 모든 환자에서 나타나는 합병증으로, 눈꺼풀을 강제적으로 올린 것이므로 눈이 잘 감기지 않아 잘 때 눈을 뜨고 자게 되며 아래를 볼때 눈이 잘 내려오지 않는 양상을 보이게 됩니다. 각막을 보호하기 위해 수 개월간 인공눈물이나 연고를 사용해야 하며 심할 경우 각막 상처가 낫지 않아 올린 눈꺼풀을 다시 낮춰주는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수술의 단기적 합병증으로는 감염, 상처부위 벌어짐, 통증, 출혈 등이 있으며 드물게 안와 내에 피가 고여 시신경이 눌리면서 시력 손상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만큼 눈꺼풀이 올라가지 않거나 예상보다 더 올라가게 되는 저교정 또는 과교정으로 인한 양안간 비대칭, 부자연 쌍꺼풀 선 생성 등의 부작용도 가능합니다. 또한 눈꺼풀 처짐이 다시 재발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소아에서 눈꺼풀 처짐을 교정하였어도 시력 저하가 남아있는 경우 시력 발달이 정상화될 때까지 주기적으로 관찰하며 안경 처방이나 가림치료가 추가적으로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이마근 걸기술을 이용한 경우 드물게 걸기재료의 노출, 육아종 형성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안검하수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안검하수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