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 가운데 가장 많은 선택을 받는 수술은 바로 눈성형인 ‘쌍꺼풀 수술’입니다. 하지만 첫수술 비율이 높은만큼 그만큼 재수술도 비례해서 많은 편에 속합니다.
쌍꺼풀 수술 유형은 라인에 따라 인라인, 아웃라인, 세미아웃라인, 인아웃라인 등으로 구분됩니다. 최근에는 MZ세대를 중심으로 하여 인라인과 아웃라인의 중간인 ‘세미아웃라인’을 선호하며 여기에 트임 수술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수술을 피하고 성공적인 눈성형을 위해서 라인 선택시, 자신의 고유의 눈모양에 잘 맞는 라인을 선택해야 합니다. 취향이나 선호도에 따라 쌍꺼풀 수술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자신과 가장 잘 어울리며 자연스러운 개선이 가능한지를 먼저 확인해야 눈성형 재수술을 피할 수 있습니다.
▶ 쌍꺼풀 재수술을 결심하게 되는 이유는? 눈재수술 유형
쌍꺼풀 수술은 눈이라는 부위 특성 상 시선이 가장 먼저 향하고, 많이 머무르는 곳이기에 조금이라도 수술이 잘못됐다면 인상이 확연히 달라 보일 수가 있어 재수술을 쉽게 고민하게 됩니다. 눈재수술을 결심하게 되는 유형은 첫 수술 결과에 대해서 만족도가 낮거나 라인이 통통한 소시지눈, 대칭 눈, 짝눈, 쌍꺼풀 라인이 풀린 경우, 기능적 부작용이 나타난 경우 등 유형은 다양합니다.
▶ 눈성형 부작용의 대표적인 유형
-지나치게 높은 쌍꺼풀 라인
-쌍꺼풀 라인이 두툼한 소시지 라인
-첫 수술 후 선명하게 남은 흉터
이 같은 증상은 개인의 눈꺼풀 피부나 지방량 등을 고려하지 않고, 무작정 쌍꺼풀 라인을 만드는 데 치중하는 것과 집도의의 기술 미숙 등이 주된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눈 재수술을 결심했다면 첫수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현재 눈 형태와 쌍꺼풀 라인의 문제점 등을 확인한 후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기존 쌍꺼풀 라인을 푼 다음, 다시 라인을 잡고 필요시 눈매교정이나 트임 성형을 병행하여 대칭을 교정하고 자연스러운 눈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 눈성형 재수술 더 이상의 실패는 No, 성공하기 위해선?
눈재수술은 단순 재수술이 아닌 치료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첫 수술로 상한 조직을 회복시키는 것은 물론, 애당초 계획했던 이상적인 디자인을 재구성하는 ‘재수술’이기 때문입니다. 다양한 부작용의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그에 맞는 맞춤 수술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번째 수술보다 더 꼼꼼하고 신중하면서 정교하게 분석을 한 후, 개개인의 유형에 맞는 1:1 맞춤 눈 재수술 계획을 수립해야 합니다. 개인별 눈 모양, 남은 피부 조직의 양, 원하는 라인을 상의하고 가장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맞춤 디자인을 할 수 있어야 하며, 미적인 부분과 함께 눈의 기능적인 부분도 함께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관건입니다. 덧붙여 눈 재수술시 기존 쌍꺼풀 실을 그대로 두고 라인을 다시 잡는 경우가 있는데, 성공적이고 깔끔한 라인을 위해선 까다로워도 기존 첫술의 쌍꺼풀 실을 깔끔하게 제거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환자 개개인마다 어울리는 라인과 디자인이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담당 의료진과 충분하게 상담을 나누어 수술 라인이나 방법 등을 결정해야 합니다. 상담부터 진료, 수술, 회복, 애프터 케어까지 대리수술 과정 없이 전문 의료진이 케어 하는 신뢰할 수 있는 병원을 선택하여 재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 쌍꺼풀 풀기 수술, 눈성형 재수술 시기는?
수술 후 충분한 회복 시간이 경과했지만 쌍꺼풀에 대한 만족도가 낮다면 개인차에 따라 3~6개월가량 상태를 확인한 후 쌍꺼풀 재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 재수술은 처음 수술 날로부터 최소 만 6개월 후에 재 수술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정확히 6개월로 단정 짓기는 어렵고, 지난 수술로 인한 흉터 살이 부드러워지고 수술 부위의 부기와 붉은 기운이 사라지는 시기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눈상태에 따라 눈성형 재수술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한성형외과학회 종신회원
대한성형외과학회 눈성형연구회 정회원
대한성형외과학회 코성형연구회 정회원
대한성형외과학회 유방성형연구회 정회원
미국성형외과학회(ASPS) 정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