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을 변화시키는 방법에 있어서 얼굴뼈의 형태를 바꾸어주는 안면골 윤곽 성형술을 제외한, 얼굴의 연부조직을 주사요법을 통하여 변화를 시켜주는 방법을 주로 윤곽주사라고 합니다.
20년 가까이 안면윤곽수술과 안면거상수술만 해오면서, 많은 시행착오 끝에 얼굴 연부조직을 효과적으로 줄여주는 복합주사 포뮬러(Injection Formula)를 직접 고안하였습니다. 이러한 주사 요법을 직접 고안하게 된 계기는 크게 3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1. 안면윤곽수술 후 부기가 있는 다운타임의 시기에 발생하는 조바심과 불안감
각지고 두드러진 얼굴뼈의 볼륨을 줄여주는 사각턱수술이라든지 광대뼈축소술 후에는 줄어든 뼈를 덮고 있는 연부조직의 부기와 조건이 바뀐 뼈의 형태 위에 재배치되기 위한 일정 기간의 다운타임(Down Time)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수술 후 붓기가 어느 정도 자리를 잡을 때까지는 수술을 처음 받아보신 분들의 입장에서는 불안하고 조바심이 나기 마련입니다. 그러한 시기에 불안과 조바심을 경청하고 설명해드리면서, 술 후 붓기 경과에 관한 오랜 고민이 시작되었습니다.
2. 뼈의 조건은 충분히 변화하였지만, 뼈를 둘러싸고 있는 연부조직의 조건이 문제인 경우
안면윤곽의 개선을 고민하여 오신 분들께 뼈의 형태를 다듬는 안면윤곽 수술을 해드리면서, 저는 나름대로 최선을 다하였고, 더 이상 줄일 수 있는 뼈의 여유가 없는데도 수술 후 모습의 변화가 충분히 만족스럽지 않은 경우에 연부조직(근육이라든지 지방)의 조건에 한계를 느끼고, 연부조직을 줄이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들을 시도하여 왔습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10여 년 이상 경험해 본 여러 가지 포뮬러의 윤곽주사들을 종류별로 사용해보기도 하였지만, 시술 후 붓기만 심하고 정작 효과는 크게 없었습니다.
따라서, 제가 사용해 본 주사 성분들 가운데에서 분명히 가시적인 효과를 낼 수 있는 성분들을 조합하여, 성분 비율을 조절하여 1회 허용량의 1/10이하로 조합해(임상적인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는 한도 내에서) 복합적인 포뮬러를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3. 안면거상술을 시행하면서 깨닫게 된 피부 아래 조직들의 부위별 특성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20년 가까이 안면윤곽 수술과 안면거상술에만 매진해왔습니다.
안면거상술은 피부의 일부를 잘라내고, 피부를 근육층으로부터 박리시켜서 전체적으로 당겨주는 과정의 수술입니다. 따라서, 피부 아래에 위치한 지방층과 근막층을 일일이 박리하고 들여다보는 과정이 거의 일상이 되어왔습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얼굴에서도 부위별로 지방층이라든지 진피층 등의 조건이나 성질이 굉장히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가령, 아래 뺨이나 이중턱 부위의 피하지방층의 성격과 광대뼈 부위를 덮고 있는 협부지방의 성질과 체계는 많이 다르고, 관자 부위의 지방도 그 성격이나 형태가 다릅니다.
따라서, 연부조직의 조건을 바꾸어 주는 주사 포뮬러도 부위별 지방이나 진피층, 그리고 근육의 조건에 따라서 차이를 두는 것이 필요하겠다는 결론에 이르러 직접 복합주사 포뮬러를 고안하게 되었습니다.
국제 성형외과학회 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미용성형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두개안면외과학회 정회원
대한 화상학회 정회원
대한 성형외과학회 개원 협의회 정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