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결론 먼저 말씀드리자면, '코제거 수술 후 행복한 나날을 보내고 있고, 병원을 알아보는 과정이 절대 쉽지 않았지만 제 경험이 누군가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길 바라며 이 글을 씁니다'
1. 코제거 동기
압구정 한 성형외과에서 코를 높이는 수술을하였는데, 오른쪽으로 콧대가 휘어지고 코끝이 쳐지는 부작용으로 10년 넘게 그대로 살았습니다. 의사는 원래 제 코가 휘어졌으니 재수술을 권하지 않았는데,(지금 생각하면 돌팔이 의사임;;)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심해져서 제거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2. 성형세계를 몰랐던 나
처음 코 수술 시 여러 병원을 알아보지 않고, 지인분의 소개로 한 병원에서 했기에 이런 참사가 나왔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거 수술은 여러 병원을 비교하여 실행하자고 굳게 다짐하고 임했습니다. 병원명이 초성이라 처음에는 당황할 정도로 초보였던 제가 지금은 절실한 분에게 팁을 드리고 싶을 정도로 제거 결과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3. 병원찾기 TIP
1) 블랙리스트 병원 제외하기
여러 성형사이트에서 공통적으로 나오는 유명한 병원부터 리스트화하여 상담 예약하고 방문하면서 알게 되었는데, 방문한 6곳 중 무려 3곳이나 블랙리스트에 속했습니다. (물론, 상담 예약 시에는 몰랐음) 10년 전까지의 게시물 히스토리를 찾아보고, 유튜브 댓글을 샅샅이 찾아 읽으면서 나름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놀랐던 점은 사고 후 병원명을 바꾸거나, 새롭게 개원하거나 유튜브로 홍보 활동을 꾸준히 한다는 것... 근데 유명하고.... 후덜덜.......빨리 알게되어서 정말.. 다행..
★ 좋은 병원 찾기 TIP
-병원명에 의사 이름이 들어간 경우(자신감, 단 첫 개원부터 지금까지 병원명 그대로)
-10년~20년 이상 이동하지 않고 그 장소에 그대로 있는 병원(보통 문제 있는 병원은 개원을 다른 곳에 하거나 병원명 바꿈)
-의사 경력과 학술 활동 꼭 파악하기(꾸준한 학술 연구는 필수!)
2) 과잉상담 판단하기
과잉 상담인지 아닌지는 첫 병원에서는 판단하기 어렵지만, 5~6개 정도 다니다보면 판가름이 납니다. 상담 후에 병원별로 엑셀에 정리하여 비교분석을 하면 공통점과 차이점이 보이고, 과잉 상담의 경우 옵션이 많습니다. 가령 실리콘만 제거가 공통점이라면, 과잉 진료 병원은 귀 뒤를 떼거나, 피부를 덧 대거나 등등 조건이 더 많이 붙습니다. 3~4개 병원이 '1가지만 하면 됩니다' 라고 했을 때 유독 1~2개 병원이 '3~4가지도 필요해요'라고 한다면 제외할 필요가 있습니다. 책임 회피 또는 수술 후 살이 더 베여서 덧댈것이 필요할 때 의사 본인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로 하는 멘트도 있다고 합니다. (조심조심;;)
3) 화려한 홍보보다 피드백을 할 줄아는 의사
요즘에는 성형외과 선생님의 유튜브 활동이 많아서 상담가기 전 대략적인 그분의 성향과 수술케이스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제가 이 병원에서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던 이유 중에 하나가 그 날도 꾸준히 유튜브에 수술 케이스 영상이 올라와서 보고 있었는데, 외국 여자분의 부작용을 재건한 사례였습니다. 쉬운 케이스가 아닌 코였는데 영상 후반부쯤에 의사 선생님이 "혹시 수술 결과에 아쉬운 부분이 있으신가요?" 라고 물었고, 환자는 " 아쉬운건 없고 좋다"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의사 선생님이 " 저는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 있는데, 코끝이 조금 더 올라갔으면 하는데 어느 정도 자리잡고 나서 다시 논의해보자"라고 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멘트에 울림이 있었습니다.
왜? 이렇게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회사 생활을 하면서 책임감있는 어른 찾기란 ... 절대 쉽지 않습니다. 겉으로 번지르르한 실적과 실제 실력있는 사람의 차이를 10년 생활하면서 보이거든요. 저는 보였습니다. 이 분은 어른이다. 스스로의 결과에 피드백을 하는 의사라면 실력이 있는 사람이다라는 것을요.... 물론 위에 기술된 좋은 병원 찾는 기본 조건도 해당이 되었기에... 해당 병원에서 수술하기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쓰다보니 글이 길어지게 되었는데, 다음에는 수술 상담 과정과 결과 후기 공유드리겠습니다!!! 제거 고민하는 분들에게는 꼭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팁 너무 고마워!! 흔하지 않은 내용이라 더 좋은 것 같아… 난 불안감 때문에 작년에 코 전체 제거 하려다 포기했지만 여전히 조금만 문제 생긴 것 같으면 곧장 전체 제거하려고 생각 중이라 그런데 블랙리스트 병원 알 수 있을까? 예사는 코 전체 제거하고 편하게 살고 있다니 다행이야ㅠㅠ
안녕 정말 축하해 부럽다..난 작년에 한번 상담 갔다왔고 고민하다가 멘탈 터졌어서 한동안 일부러 생각 안하려고 했었는데 오늘 코 끝 만지다가 보형물이 만져지는것 같아서 이번엔 진짜 결정을 해야할것 같아...ㄷㄹ ㅍㄹㅁ ㄱㅇㅅ 다녀왔는데 블랙리스트랑 수술 병원 공유해줄 수 있을까? 정말 부럽다 다시 한번 축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