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메디컬뉴스

메디컬뉴스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건강정보]

살쪘다는 느낌 들 때…체크포인트 5

모리스 2020-05-27 (수) 12:17 4년전 113
https://sungyesa.com/new/news/801
갑자기 살이 쪘다는 느낌이 들 때가 있다. 실제로 체중계에서 약간 몸무게가 늘어난 걸 확인했다면 무슨 이유가 있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프리벤션닷컴’에 따르면, 복부팽만감이 느껴지고 속이 더부룩하면서 약간의 체중 변화를 감지했을 땐 다음과 같은 것을 점검해 봐야 한다.

1. 생활패턴 변화

우선 최근 식습관이나 활동량에 변화가 없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부쩍 증가했을 수도 있다.

특정한 약물 복용이 원인일 수도 있다. 약을 먹고 난 이후 평소보다 수면시간이 1~2시간만 줄어들어도 몸의 전반적인 균형이 깨지면서 속이 불편하고 체중이 늘어나기 쉬운 상태가 된다.

2. 생리일

여성은 월경주기에 따라 몸속 컨디션이 달라진다.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같은 성호르몬 수치가 변하면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월경주기는 체내 수분 보유량에 영향을 미치는데 특히 복부에 큰 영향을 끼친다. 뱃속에 수분이 정체하면서 복부가 부풀게 되고 이로 인해 불편한 느낌이 들게 된다.
 
3. 변비 여부

변비가 있는 사람은 뱃속에 항상 변이 차있기 때문에 그 만큼 속이 더부룩하고 팽창된 느낌을 받는다. 변비의 기준은 명확하게 한 마디로 정의내릴 수 있는 증상은 아니다.

각 개인에 따라 변을 보는 횟수와 양이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변비의 원인은 대체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 월경 전 증후군, 탈수증, 식이섬유 부족, 스트레스, 수면 변화 등으로 일어난다.

4. 소변 색깔

가장 이상적인 소변색은 엷은 레모네이드색이다. 지나치게 투명하고 맑을 필요까진 없어도 적어도 짙은 레모네이드색이나 홍차 빛깔이 나선 안 된다.

만약 이처럼 짙은 색을 띤다면 이는 수분 섭취가 부족하다는 의미다. 탈수 상태에 이르면 변비가 오고 이로 인해 우리 몸은 어떤 수분이든 붙잡고 있으려는 성질이 생기기 때문에 배가 부풀고 속이 불편해진다.

5. 소금, 탄수화물 섭취

소금과 탄수화물 모두 체내 조직들이 물을 머금고 있게끔 만드는 역할을 한다. 물을 2잔만 마셔도 체중이 약간 증가하므로 갑작스럽게 체중이 살짝 늘었다면 이처럼 물이 당기는 음식을 많이 먹었을 가능성이 있다.


출처 : http://kormedi.com/1317652/%ec%82%b4%ec%aa%98%eb%8b%a4%eb%8a%94-%eb%8a%90%eb%82%8c-%eb%93%a4-%eb%95%8c%ec%b2%b4%ed%81%ac%ed%8f%ac%ec%9d%b8%ed%8a%b8-5/

4,439,671
4,591,104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댓글 0건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