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접속자 0 최근게시물 발품노트
알림 0
쪽지 0
  •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메디컬뉴스

메디컬뉴스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건강정보]

"변 냄새로 '암'을 알아챈다고?"⋯'이 냄새' 난다면 빨리 병원 가봐야

똥냄새 2025-04-28 (월) 18:26 4일전 4
https://sungyesa.com/new/news/6217
최근 유튜브 채널 '응꼬형'에서는 항문외과 전문의 윤상민 중앙항외과의원 원장과 소화기내과 전문의 김도원 원장이 출연해 변 냄새에 따라 의심할 수 있는 질환에 대해 설명했다.

이들에 따르면, 변에서 계란 썩는 냄새가 나는 것은 장내 단백질이 분해되면서 생성된 유황가스나 황산염 때문일 수 있다.

아울러, 육류, 브로콜리, 양배추, 콜리플라워, 마늘, 치즈 등 유황 성분이 많은 음식을 섭취했다면 이런 냄새가 날 가능성이 높다.

황산염은 필수 성분이기 때문에 냄새만으로 큰 걱정은 필요 없지만, 악취가 심하다면 식습관을 조절할 필요가 있다.

변에서 시큼한 식초 같은 냄새가 나는 경우에는 소화불량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위산이 과다 분비돼 대변에 섞이면서 산성 성분이 많아지고, 이로 인해 시큼한 냄새가 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관련 질환으로는 △역류성 식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이 있다.

이뿐만 아니라, 변에서 비릿한 피 냄새가 나는 난다면 실제 출혈을 동반한 혈변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상부 위장관 출혈 시에는 변이 검게 변하며 피비린내가 날 수 있고, 하부 장 출혈 시에는 붉은 변과 함께 비린 냄새가 느껴질 수 있다.

특히, 변에서 생선 썩는 듯한 악취가 날 경우 대장암이나 직장암 등 심각한 질병을 의심해야 한다. 장 조직이 괴사하거나 부패하면서 생선 썩는 냄새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악성 병변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이다.

전문가들 역시 "대변 냄새가 평소와 다르게 심하거나 비린내가 난다면 즉시 병원을 찾아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출처<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31/0000928179>

[눈성형] 차이 듀얼앞트임
절개트임, 앞트임, 윗트임, 몽고트임, 몽고주름제거
차이성형외과 서울 역삼동 1,658,705
1,089,000
[가슴성형] ☆멘토 메모리겔_가슴성형은 김국현 대표원장
☏전화 상담 예약 *02-515-3003* ▷카카오톡상담 "@휴먼성형외과"
휴먼성형외과 서울 논현동 5,301,175
8,800,000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 광고

댓글 0건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