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메디컬뉴스

메디컬뉴스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건강정보]

누런 눈곱 끼면 결막염 의심… 끈적한 투명 눈곱은?

yyee 2023-01-11 (수) 09:49 1년전 62
아침에 눈에 껴 있는 눈곱으로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정상적인 눈곱은 노란색이며 약간의 수분감이 있다. 평소보다 눈곱 양이 많거나 색이나 점도가 다를 경우, 안과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누런 눈곱에 충혈은 결막염, 각막염
눈이 붓고 끈적한 누런 눈곱이 낀다면 세균성 결막염이나 각막염일 수 있다. 눈에 세균이 침입하면, 이에 대한 반응으로 눈 속 분비물이 더 많이 생성된다. 이때, 충혈과 함께 누런 눈곱이 많이 끼고 이물감이 느껴진다. 눈에 항생제 안약을 투여하면 증상이 대부분 개선된다.

하얀 눈곱에 이물감 느껴지면 눈꺼풀염
눈꼬리 쪽에 하얀 눈곱이 끼거나 눈 가장자리가 빨갛다면 눈꺼풀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눈꺼풀염은 눈의 지방을 분비하는 기름샘이 세균이나 노폐물에 의해 막혀 생긴다. 눈꺼풀에 부종이 생기거나 눈물이 나고, 눈에 이물감이 느껴진다. 눈에 온찜질을 하고, 속눈썹 뿌리 부분을 닦아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약물 치료는 스테로이드 점안약이나 안연고를 써서 한다. 감염이 심할 경우 항생제를 처방받을 수도 있다.

투명한 눈곱은 안구건조증, 바이러스성 결막염
안구건조증이 있으면 투명하고 얇은 형태의 끈적끈적한 눈곱이 낀다. 안구건조증은 눈물막이 불안정하거나 안구 표면이 손상돼 생긴다. 눈물의 점도가 높아져 눈곱이 끈적끈적해지며, 눈이 따갑거나 시리고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난다. 대부분 인공눈물을 넣으면 증상이 완화되는데, 심할 때는 젤이나 연고 타입 인공눈물이 효과가 좋다. 투명하고 흘러내리는 눈곱이 낀다면 바이러스성 결막염일 수 있다. 세균과 달리 바이러스는 농을 만들지 않아 투명한 눈곱이 생긴다. 대부분 2주내로 자연 치유되며 심할 경우 항생제나 스테로이드제 안약으로 치료된다.

눈 자극 줄이기
평소보다 눈곱이 많이 낀다면 생활습관을 개선해 눈의 자극을 줄여야 한다.
▶적정 수면 시간을 유지해 눈의 피로를 덜어야 한다.
▶콘텍트렌즈 사용 시간을 줄이고 안경을 착용하도록 한다.
▶눈 비비는 습관을 교정해야 한다.
▶엎드린 수면 자세는 눈이 눌리기 때문에 지양해야 한다.

식염수나 면봉으로 눈곱 떼야
눈곱을 제거할 때는 손으로 직접 떼면 안 된다. 특히 안과질환이 있는 경우, 2차 감염이나 합병증이 생길 수 있다. 식염수를 화장솜이나 휴지에 묻혀 부드럽게 제거하는 게 좋다. 식염수가 없다면 깨끗한 면봉에 물을 살짝 묻혀 제거하면 된다.

출처 : https://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3/01/10/2023011001520.html


댓글 0건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