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시간에는 많은 환자가 수술 후 가장 많이 고민이 되는 ‘부기, 흉터, 일상생활 복귀시간’에 대해 언급했다. 일반적인 이야기이지만 수술 후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생활방침과 수술 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자.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
(1) 압박, 냉찜질
수술 초기엔 수술 부위에 가벼운 압박과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다. 출혈량을 줄이고 부기를 가라앉히며 통증 완화 효과도 있다. 실밥제거 후에 멍이 있다면 가벼운 온찜질을 통해 혈액순환을 촉진해 멍이 잘 빠질 수 있다. 수술 부위가 크거나 회복이 더디다면 임의로 찜질기 같은 것을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감각이 떨어진 수술 부위에 화상을 입을 염려가 있다.
(2) 자세
수술 부위는 되도록 높게 유지한다. 우리의 몸은 심장을 기준으로 그 밑에 내려가면 부종이 더 잘 생긴다. 얼굴 부위의 수술이면 상체를 세워서 비스듬히 앉든지 기대어 있는 것도 좋다. 잘 때도 똑바로 누워서 상체를 약간 올린 상태가 좋다.
(3) 의료용 의복
체형이나 유방수술 후에는 특수한 의료용 의복을 착용할 수 있다. 압박이 너무 강하거나 통증이 있다면 반드시 수술한 병원에 문의해 보는 것이 좋다. 아프고 불편한 것이 합병증의 초기 증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방흡입을 한 경우 회복기간 동안 부기를 줄어들면 압박복을 줄여서 관리 차원으로 입기도 한다.
(4) 영양섭취
수분과 음식 섭취를 충분히 해야 하며 비타민 C 등의 복용도 좋다. 영양소는 충분히 섭취하되 과도하게 음식을 섭취하는 건 다이어트에 방해도 되지만 부기를 더 심하게 할 수 있기에 가벼운 식단관리를 하는 것도 회복에 도움이 된다.
(5) 음주, 흡연 금지
술과 담배는 수술 후 약 3주 동안 피하는 것이 좋다. 술과 담배는 염증 수치를 높여 수술 부위에 회복을 더디게 하고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혈압을 높이기 때문에 출혈의 위험성도 크다.특히 흡연은 안면거상술 후에 피부 손상을 잘 초래한다.
의사가 반드시 알아야 할 신체적 특성이나 질환 등에 대해서 수술 전 미리 알려야 한다. 특히 복용하는 약물이 있으면 반드시 담당 의사와 상의하고 복용하도록 한다. 특히 혈액순환 개선제는 출혈 가능성을 증가시키므로 조심해야 한다. 통증이 있더라도 아스피린류의 진통제는 복용하지 말아야 한다. 그 외에도 혈류를 증가시키는 약이나 식품 특히 잘 알려진 오메가3 등도 조심해야 한다. 혈압약이나 당뇨약 등은 원래대로 복용하는 것이 좋다.
수술방법은 환자의 상태와 수술 방법, 휴가 기간 등을 고려하여 정해야 한다. 의사로서도 치료 원칙 외에는 잘 알 수가 없다. 단지 원칙에 맞춰 수술하고 잘 회복되어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으면 다행이지만 혹시라도 부작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런 경우도 그에 맞는 적절한 대응과 치료를 하며 낫기를 기다려야 한다. 시간과 인내가 필요한 기간이다.
출처 :
https://www.yakup.com/plan/plan_sub04.html?mode=view&pmode=&cat=23&cat2=475&nid=3000132813&num_start=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