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메디컬뉴스

메디컬뉴스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성형뉴스]

많은 환자가 걱정하는 성형 후 회복과정(1)

mooood 2022-05-19 (목) 18:21 1년전 400
일반적으로 성형수술은 방학 때 하든지 긴 연휴나 직장에서 휴가를 받아서 하게 된다. 따라서 많은 환자가 회복기간에 대해 문의한다. 어떻게 하면 부기를 줄이고 상처도 잘 낫게 할 수 있을까? 절개 부위에 필요한 연고나 멍 크림은 발라도 될까? 수술 부위와 종류에 따라 다르고 개인 차이도 무척 크지만, 일반적으로 진행되는 수술 후 경과에 대해 알아보자.


환자들의 걱정이 가장 많은 수술 초기

(1) 부기
급성 부기는 약 1주일 정도 지속되는데 수술 후 부기는 24시간~48시간이 가장 심하다. 수술 직후에는 부기가 심하지 않기만 서서히 붓기 시작하여 약 이틀 후에 가장 심하다. 3일째 되는 날부터 부기가 가라앉기 시작하며 실밥을 제거한 후에 잠깐 부기가 올라왔다가 부기가 더 빨리 가라앉는다. 수술한 티가 나지 않게 되려면 4주 정도가 걸린다. 2~3개월 차가 되면 비교적 자연스러운 모습이 된다. 그 이후에도 조금씩 부기가 빠지는 것이며 완전히 자리 잡는 데는 수개월이 걸린다.

(2) 흉터
수술 상처는 실밥 제거 후부터 본격적인 회복이 시작된다. 수술 직후보다 2~3개월 차에 더 빨갛고 눈에 띄는 경우가 있다. 상처의 자연스러운 회복 과정이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다. 흉살도 마찬가지다. 3개월 이후부터 붉은 기가 거의 없고 약 6개월이 되면 원래 피부의 고운 상태로 되돌아온다. 개인에 따라서 서서히 좋아지는 경우가 있고 때로는 비후성 반흔이 생길 수 있다. 심한 경우는 반흔절제술이나 레이저, 방사선 치료 등이 필요하다. 눈꺼풀은 상처가 잘 낫는 부위이며 비후성 반흔이 생기더라도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다.


수술 후 일상생활 복귀 시기

(1) 눈, 코 수술의 경우, 일상생활 복귀까지 약 1주 필요
눈이나 코 수술 후에는 약 1주일 정도 후에는 일할 수 있다. 물론 그전에도 일상생활이 가능하지만 외부활동이 많고 부기로 인한 부자연스러운 모습이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불편해하기 때문에 수술한 티가 작게 나고 출근하기 위해서는 약 2주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혹시 멍이 있는 경우 약 2~3주 지속되므로 화장으로 가리면 좋다. 피부가 매우 얇은 경우 매몰법으로 쌍꺼풀 수술을 하면 부기를 최소화할 수 있고 회복이 무척 빠르다.

코수술 시에는 골격 교정을 위한 절골술을 하는 경우에 회복기간은 약 3주 정도이다. 코뼈의 절골술 후에도 큰 출혈이나 멍이 드는 경우는 적지만 약 3주간은 주의해야 한다. 3주 이후에는 운동도 가능하지만 부딪히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2) 주름수술의 경우, 일상생활 복귀까지 약 2주 필요
눈이나 코 수술보다 주름 수술은 그 범위가 무척 넓다. 환자의 연령대도 높은 편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내과적인 문제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피부의 두께, 지방의 처짐, 늘어진 피부의 정도 등을 파악해서 수술의 방법을 결정한다.

비교적 나이가 젊은 환자에게는 탄력이 있는 만큼 박리의 범위를 줄이거나 미니리프트를 할 수 있으며 그만큼 회복이 빠르다. 안면거상과 이마내시경을 같이 하면 부기가 오래간다. 얼굴의 부기가 빠질 때쯤 이마에서 내려오는 부기가 더해지기 때문이다. 두피에 절개 부위가 있을 때는 수술 후 48시간이 지난 후에 샴푸를 할 수 있다. 수술 1주 후 실밥을 제거하는데 피부가 얇고 출혈도 거의 없으면 2주일째는 일상복귀가 가능하다. 그 반대로 피부가 두껍고 박리가 어려운 환자라면 출혈로 인한 멍이 들기도 하므로 회복기간이 약 한 달 정도 걸린다. 그렇지만 그 이전이라도 가벼운 활동은 가능하다. 운동은 3주 정도 이후에 하도록 한다.

환자들이 공통적으로 걱정하는 부분은 회복기간, 멍, 부기, 흉터 등이다. 상처가 회복되는 과정은 필연적이다. 당연히 나타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회복 과정에서 나타나는 증상들이 수많은 부정적인 리뷰들로 인해 환자의 불안요소가 되곤 한다. 물론 부작용, 합병증, 회복이 너무 더디게 나타난다면 재수술이나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가 필요하다. 너무 불안해하고 걱정이 많은 환자라면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해주고 싶다. 환자 스스로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회복기간을 편안하게 보내는 것이 가장 좋은 회복 방법 중에 하나라는 것을 알았으면 하는 마음이다.




출처 : https://www.yakup.com/plan/plan_sub04.html?mode=view&pmode=&cat=23&cat2=475&nid=3000132805&num_start=0

2,128,780
2,214,814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댓글 3건
겔겔이빨 2022-06-02 (목) 07:27 1년전 신고 주소
1주 연차 써야하려나..
미노즈 2022-06-24 (금) 17:21 1년전 신고 주소
정보 감사합니다
오오오레오 2022-07-11 (월) 23:51 1년전 신고 주소
이게 제일 궁금했는데 ㅎ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