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검하수 증상을 개선해 줄 수 있다고 알려진 눈매교정술. 하지만 너무 과하게 교정되었거나 너무 덜 교정되었을 때 재수술을 고려하게 된다. 특히 한쪽 눈만 저교정 되었거나 과교정 되었다면 짝눈(비대칭)이 나타나게 된다. 대부분 눈매교정 재수술의 경우 쌍꺼풀 라인도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라인의 모양, 위치 등을 함께 교정해 줄 수 있다. 하지만 아주 작은 차이에도 결과가 달라질 수 있어 재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환자 관점과 성형외과 전문의 관점을 제대로 비교해야 한다
아무리 수술을 잘하더라도 좌우가 약간씩 다른 눈의 특성상 완벽한 대칭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확연한 차이는 당연히 교정하는 것이 좋지만, 아주 미세한 차이라면 아쉬움을 남기고 교정하지 않는 것이 더 현명할 수 있다. 현재 나의 문제점과 의료진이 보는 관점을 정확히 비교한 뒤 선택하는 것이 수술 후 결과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눈꺼풀 특성에 맞는 재수술을 선택해야 한다
간혹 자연스러움을 추구한다 하여 매몰법을 고집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눈꺼풀의 특성상 절개를 통해 진행해야 이상적인 결과를 나타낼 수 있는 경우들이 있다. 특히 재수술의 경우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기에 절개로 재수술을 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집도하는 전문의에 따라 절개도 매몰처럼 깔끔한 결과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단, 집도의의 실력에 따른 결과 차이는 본인의 선택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눈매교정 재수술 시기를 결정해야 한다
모든 눈성형은 당일 일상생활이 어려운 상태라면 빠른 시기에 재수술받는 것이 좋다. 그 외 재수술 시기는 6개월 이후라 설명하지만 눈매교정술 후 과교정된 상태라면 한 달 이전에 재교정받는 것이 좋다. 실제로도 과교정된 상태를 확인했다면 수술 후 2~3주 내 재교정을 시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약간의 차이이며 재교정 시기가 지났다면 6개월 이후 받는 것을 권장한다.
비용 대비 효과를 확인해야 한다
수술 난이도에 따라 다르지만 재수술은 여러 가지 고려할 부분이 많을 수밖에 없어 비용이 많이 드는 편이다. 비싼 비용을 들이며 나타날 수 있는 결과가 미미하다면 다시 한 번 고려하는 것이 좋다.
재수술 선택 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개선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눈매교정 재수술 쪽으로 경험 많은지를 확인하고 비교하는 것이 선택에 도움이 될 것이다. 워낙 미세한 차이에도 결과의 차이가 생기는 만큼 보다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출처 :
https://mobile.hidoc.co.kr/healthstory/news/C000063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