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메디컬뉴스

메디컬뉴스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의학뉴스]

팔 아픈데 심장에 문제? 무시하면 안되는 심장관련 증상들

SOAPE 2021-09-13 (월) 17:52 3년전 246
https://sungyesa.com/new/news/2404
심장은 생명과 가장 직결된 장기다.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 해야 하는 것은 물론 몸에서 나타나는 여러 증상을 쉽게 지나쳐서는 안된다. 미국 온라인 건강매체 웹엠디는 최근 무시해서는 안되는 심장 질환 관련 증상들을 소개했다.


흉통

가슴이 아픈 흉통은 심장마비의 가장 흔한 징후이지만, 항상 갑작스러운 격통으로 나타나지는 않는다. 쥐어짜지거나 무거운, 불편한 느낌일 수도 있으며, 속쓰림으로 착각할 수도 있다. 또한 가슴의 통증이 몇 분 이상 지속되거나 사라졌다가 다시 돌아올 수 있다.


팔의 통증 또는 요통

남자들은 보통 왼쪽 팔에 통증을 느끼지만, 여자들은 둘 다 아플 수 있다. 팔이 무겁거나 팔을 쓸 수가 없다고 느낄 수 있는데, 이는 협심증이나 심장마비의 징후일 수도 있다.

가슴에서 통증이 시작된 후 허리 위나 아래쪽으로 이동할 수 있다.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거나, 통증으로 인해 밤에 잠이 깰 경우도 있다. 팔이나 허리의 통증이 특정한 관절이나 근육과 관련이 없어 보일 때 심장마비의 징후인지 의심해 봐야 한다.


목 또는 턱 통증

심장마비를 일으킬 때 어깨 위쪽으로 통증을 느낄 수 있다. 한쪽 또는 양쪽 아래턱이 아프거나 꽉 조이는 느낌이 들거나, 목이 아프거나, 메이고 타는 듯한 느낌이 들 수 있다.


비정상적인 피로

가끔 피곤함을 느끼는 것이 정상이다. 하지만 평소와 다른 시간에 갑자기 급격한 피로를 느낀다면 심장마비의 위험 신호일 수 있다. 일반적인 운동 루틴 후에 더 피곤함을 느끼거나 화장실까지 걸어가는 것만으로 지치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진이 빠진 상태에서도 쉽게 잠들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기절 및 메스꺼움

심장에 이상이 있다면 기절할 것 같은 느낌이 들 수도 있다. 실신은 혈압이 낮고 심장이 뇌에 적절한 양의 산소를 공급하지 못할 때 일어난다. 고열 때문일 수도 있지만, 심장 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다. 메스꺼움과 식욕부진 또한 심장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일 수 있다.


땀과 호흡곤란

만약 심장 마비를 겪고 있다면, 특별한 활동을 하지 않고 있어도 땀이 나거나, 오한과 기분 나쁘게 축축한 느낌이 들 수 있다. 소파에서 움직이지 않았더라도 마라톤을 뛴 것처럼 숨이 가빠질 수 있고, 누울 때 숨쉬기가 훨씬 더 힘들 수도 있다.


기침과 쌕쌕거림

규칙적인 기침과 쌕쌕거리는 호흡 곤란은 심부전의 징후일 수 있는데, 이는 심장이 혈액과 산소를 충분히 공급할 만큼 펌프질하지 않기 때문이다. 심부전이 있을 때, 혈액이 폐로 다시 들어올 수 있다. 숨을 쉬는데 어려움을 겪거나 숨을 들이마실 때 덜컥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고, 분홍빛의 가래를 토할 수도 있다.



붓기

만약 심부전이 있다면, 발, 발목, 다리, 또는 배가 부어 오를 수 있으며, 신발이 꽉 끼는 것을 느낄지도 모른다. 심장 밖으로 나가는 혈액이 느려지면서, 혈관을 통해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혈액이 역류할 수 있다. 그러면 혈액이 모이면 안되는 곳에 모이게 된다. 신장은 물과 소금을 제거할 수 없게 되고, 이는 붓기를 더 심하게 만든다.



움직이기 어려움

심부전이 있을 때는 거동하는 것이 더 힘들어진다. 개를 산책시키거나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과 같은 규칙적인 활동을 하기 어려울 수 있다. 심장이 약해짐에 따라, 옷을 입거나 방을 가로질러 걷는 것만으로도 지칠 수 있다.



빠른 심박수

심부전으로, 심장은 펌프 힘이 부족한 것을 보충하기 위해 빠르게 뛸 수 있으며, 심장이 격렬히 뛰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불규칙 심장 박동

심방세동(AFib)과 같은 심장 박동 장애는 심장을 빠르게, 그리고 불규칙하게 뛰도록 만들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 느낌을 퍼덕거림이나 물고기가 가슴 안에서 펄떡거리는 것 같다고 말한다.
AFib을 치료하지 않으면 혈전과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다. 심장이 뛰는 방식에 대해 특별한 변화를 알아차리지 못할 수도 있지만, 숨이 차거나, 피곤하거나, 현기증을 느낄 수도 있다.



큰 소리로 코골기

매일 밤 이런 일이 일어난다면, 수면 무호흡증에 걸린 것일 수도 있는데, 이는 자는 동안 호흡이 멈추는 상태를 초래한다. 수면 무호흡증은 심방세동과 관련이 있고 고혈압과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를 받지 않으면 생명을 위협하는 심장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발기부전

만약 당신이 이런 문제를 자주 겪는다면, 심장병에 걸렸다는 신호일 수 있다. 심장 주변의 혈관이 막히는 것처럼 음경의 혈관이 막힐 수 있다. 혈류량이 좋지 않으면 발기를 유지하기 힘들다. 만약 발기부전 증상이 있다면, 정확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다.



<응급 구조 요청 시기>

만약 당신이나 함께 있는 누군가가 심장마비의 증상을 보인다면 즉시 의사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신속한 치료는 심장 손상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다. 만약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119에 전화해 도움을 받아야 한다.


∇ 가슴의 통증, 압박감, 쥐어짜는 듯한 느낌
∇ 어깨, 등, 목, 팔로 퍼지는 통증이나 불편함
∇호흡 곤란 ∇ 현기증, 어지럼증, 실신





출처 : http://kormedi.com/1355494/


댓글 3건
gdtt0 2021-10-22 (금) 03:34 3년전
주소 https://sungyesa.com/new/news/2511
요즘같이 추운 날은 더 조심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rototoro 2022-11-24 (목) 18:28 1년전
주소 https://sungyesa.com/new/news/4236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rototoro 2022-11-24 (목) 18:29 1년전
주소 https://sungyesa.com/new/news/4237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