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메디컬뉴스

메디컬뉴스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의학뉴스]

알아두면 도움되는 방광에 대한 진실과 오해

찌르르 2021-02-25 (목) 15:16 3년전 102
밤새 몇 번이나 화장실을 들락날락 하는가? 큰 소리로 웃다가 소변이 새어나온 적이 있는가? 이런 저런 문제때문에 남몰래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다.
소변이 자주 새는 것을 방광 크기가 작은 탓으로 돌리는 사람이 있는데 그렇지 않다. 건강한 사람들의 경우 방광 용량은 1~2컵 정도. 근육 약화, 약물 부작용, 감염, 신경 손상 등이 문제의 진짜 원인일 가능성이 높다. 알아두면 유익한 방광에 대한 팩트와 오해를 ‘웹엠디 닷컴’에서 정리했다.

♦방광에 대한 팩트

하루밤에 두번 이상 화장실에 가는 것은 좋지 않다

밤에 한 번 정도는 괜찮지만, 두번 이상이면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야뇨증’의 원인과 치료방법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정보가 필요하다. 병원에 가기 전에 화장실에 드나든 회수, 그날 마신 액체 종류와 양 등을 매일 일지로 기록한다. 야뇨증의 원인으로는 취침 직전에 물을 많이 마시는 것, 전립선 확대, 고혈압 관절염 당뇨병 우울증 같은 만성질병, 과민성 방광 등을 들 수 있다.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다

방광에 관련된 문제는 삶의 다양한 단계에서, 그리고 남녀 모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단지 특정 집단의 경우 더 흔하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아이를 가졌거나 갱년기를 맞은 여성, 노년층, 전립선 질환의 이력을 가진 남성들, 척수를 다친 사람들이 그렇다.

전립선 때문만은 아니다

화장실에 자주 가는 것은 전립선 확대로 인해 발생할 수 있지만 과민성 방광(OAB)에 의해서도 생길 수 있다. 증상은 비슷해도 원인과 치료법이 다르다. 전립선이 확대되면 요도에 압력이 가해지고 과민성 방광은 근육 조절에 문제가 있는 것. 의사와 상의한 뒤 적절한 검사를 받는다.

남성에게도 케켈 운동이 필요하다

의사들은 남성에게도 케켈 운동을 추천한다. 골반저근은 소변을 시작하고 멈추는 것을 통제한다. 방광이 빈 상태에서 이 근육을 3~5초 동안 수축시켰다 긴장을 푼다. 하루 10회 반복, 3세트가 적당하다. 케켈운동은 언제 어디서나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게 할 수 있다. 서있거나 앉아있을 때, 누워있을 때 수시로 연습한다.

화장실 스케줄을 정하면 좋다

날마다 화장실 가는 시간을 정해놓고 이를 지키려고 노력할 것. 정해진 시간 외에는 되도록 화장실 출입을 삼간다. 처음에는 힘들지만 점차 오래 참을 수 있다. 케켈 운동과 함께 소변스케줄을 지키는 것으로 과민성 방광 증상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다.

방광 제어를 위해 체중조절을 한다

규칙적인 운동과 더불어 케켈운동을 하면 기침 웃음 재채기로 인한 스트레스 요실금을 억제할 수 있다. 체중이 많이 나가면 방광 장애를 일으키기 때문에 살을 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방광문제와 관련된 오해들

하루 8컵 물을 마셔야 한다

사람마다 체구와 활동량이 다르므로 획일적으로 정할 필요는 없다. 건강한 이들에 대한 조언은 목이 마를 때 물을 마시고 언제든 몸에 충분한 수분을 유지하라는 것. 이렇게 하면 소변이 너무 진해지는 것을 막고, 신장 결석에 걸릴 위험도 줄일 수 있다.

물을 적게 마시면 좋다

건강한 방광은 정상적인 양의 수분을 처리할 수 있어야 한다고 의사들은 말한다. 그러나 마시는 음료에 대해 신경쓰는 것은 바람직하다. 카페인은 방광 자극제이다. 아침에 마시는 커피 용량을 줄이거나 콜라를 끊는 문제를 고려할 수 있다.

어쩔 수 없으니 참아야 한다

요실금은 의학적인 문제이다. 노화의 불가피한 부분이 아니다. 방광에 문제가 생기면 의사와 상의할 것. 치료를 통해 증상과 일상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출처 : http://kormedi.com/1334361/

1,769,667
2,110,123
이 영역은 병원에서 등록한 광고 영역입니다.
ⓘ광고

댓글 0건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