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뉴스

메디컬뉴스
총 게시물 811건, 최근 4 건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건강정보]

치아 교정 중 충치·착색 피하려면?…’이것’ 사용하세요

가지런 2020-09-03 (목) 13:52 1개월전 8
치아 교정은 저작기능 및 발음기능 개선과 심미성의 향상, 구강건강의 개선 등 여러 가지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  하지만 치아의 뿌리 부분이 잇몸 뼈 사이로 이동하다보니 길게는 수년이 소요되는 등 치과치료 중 시간이 오래 걸리는 치료에 속한다.
또한 교정치료를 하는 대다수의 환자들이 호소하는 불편함 중 하나는 ‘교정장치에 음식물이 끼어 관리가 어렵다’는 것이다. 교정치료 중에는 치아에 부착하는 브라켓과 와이어 또는 밴드로 인해 구강 내 자연스러운 자정작용이 이뤄지기 어려우며, 장치에 음식물이 쉽게 낄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문제를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충치가 발생하거나 교정장치 제거 후에 치아에 부분적으로 착색이 일어나있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올바른 방법으로 구강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정장치 주위에 칫솔질이 잘 이뤄지지 않으면 세균들이 부착되고 성장해 치태가 형성된다. 특히, 교정장치 주위에 남아있는 음식물은 이러한 치태 내부세균의 영양분으로 작용하여 치태의 성장을 더욱 촉진할 수 있다.

치태는 구취, 치아우식증(충치), 치주질환 등 다양한 질병의 원인이기 때문에 음식물 섭취 후 반드시 칫솔질 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일반 칫솔보다는 V자 모양으로 가운데 홈이 파인 교정전용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치간 칫솔이나 치실 등을 함께 사용하여 꼼꼼하게 관리해주는 것이 좋다.

서울대치과병원 치과교정과 안석준 과장(치과교정과 전문의)은 “최근 연구한 내용에 따르면, 교정장치의 부착을 위한 과정이 치아 및 구강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병원성 세균의 번식에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다.”며 “교정장치를 새롭게 부착한 후 며칠 동안은 설탕과 같은 당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을 피하고 평소보다 더욱 세심한 구강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출처 : http://kormedi.com/1323623/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