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뉴스

메디컬뉴스
총 게시물 831건, 최근 4 건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
[건강정보]

잡곡밥 먹으면, 유방암 예방에 도움

곡물라떼 2020-07-31 (금) 18:10 2개월전 11
잡곡밥 섭취가 유방암 발생 가능성을 떨어뜨린다는 국내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 의대 신우경 박사와 강대희 교수 연구팀은 영양학분야 저널인 ‘뉴트리언츠’에 오늘 이 같은 내용의 논문을 게재했다.

이번 연구는 2004~2013년 전국 검진·의료기관을 중심으로 40~70세 한국인 일반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구축된 도시기반 코호트(HEXA study) 자료를 이용했다. HEXA 자료를 국가암등록사업 자료와 연계시켜 유방암 발생 여부를 추적하고, 식이패턴 및 잡곡밥 섭취와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도시기반 코호트 연구 대상자 17만 3342명 중 여성 9만 3306명을 대상으로 코호트 연구를 수행했고, 평균 6.3년의 추적기간동안 359명의 유방암 환자가 발생했다는 점을 확인했다.

식사패턴과 잡곡밥섭취, 유방암 발생의 연관성을 분석하기 위해 유방암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출산력, 첫출산 나이, 초경나이 등의 여성력, 유방암 가족력, 음주·운동 등 생활습관, 사회인구학적 변수)은 보정했다.

연구 결과, 흰쌀밥을 많이 먹고 잡곡밥을 적게 먹는 여성들의 유방암 발생위험이 흰쌀밥 식사패턴을 유지하지 않는 여성들보다 35% 더 높았다. 또, 하루 3회 이상 잡곡밥을 섭취하는 50세 미만 여성이 1회 이하로 섭취하는 동일 연령대 여성보다 유방암 발생 위험이 33% 낮았다. 잡곡밥을 많이 섭취할수록 유방암 발생위험이 낮게 나타난 것이다.

그렇다면 잡곡밥의 장점은 무엇일까? 백미는 도정과정에서 영양분이 줄어들고 탄수화물 비중이 높은 반면, 잡곡밥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혈당지수가 낮은 통곡물이 많이 포함돼 영양적으로 우수하다. 통곡물은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식이섬유는 배설물의 부피를 증가시키고 발암물질의 흡수를 감소시켜 암에 대한 보호 효과를 나타낸다. 또한, 식이섬유는 유방암의 주요요인 중 하나인 에스트로겐의 배설을 증가시켜 유방암 위험을 줄인다.

통곡물에 들어있는 비타민 E도 발암 물질 형성을 예방하고, 발암 물질-세포 상호 작용을 차단해 암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또 통곡물에 든 식물성 에스트로겐인 리그난은 유방에 항증식(antiproliferative) 특성이 있다는 점에서 유방암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출처 :  http://kormedi.com/1321426/

hi
이전글  다음글  목록 글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