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다제내성결핵

목차
1.

개요

2.

원인

3.

원인

4.

진단 및 검사

5.

경과 및 합병증

6.

예방

다제내성결핵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개요


결핵은 결핵균에 의해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을 통칭하며 폐, 림프절, 흉막, 뼈, 심낭 등 다양한 장기에 침범할 수 있는데 폐에 감염되는 폐결핵의 빈도가 가장 높습니다. 결핵은 오랫동안 인류를 괴롭혀 왔지만 50년대 이후 이소니아지드, 리팜핀등의 강력한 항결핵 약제가 소개되면서 치료 성적이 과거보다 많이 향상됐습니다. 그 중에서도 다제내성 결핵이란 결핵 치료에 가장 중요한 약제인 이소니아지드와 리팜핀에 모두 내성인 결핵을 말합니다. 이렇게 따로 다제내성 결핵을 정의하는 이유는 이 두 가지 약제에 모두 내성을 가질 경우 치료 기간이 기존의 6개월에서 최소 18개월로 늘어나며 치료 성공률도 떨어져 치료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원인


결핵 환자와 긴밀하게 접촉을 하면 결핵균이 호흡기를 통해 비말 감염이 될 수 있고 약 3% 정도에서 결핵으로 발병할 수 있습니다. 다제내성 결핵도 일반 결핵과 같은 감염 경로를 갖지만 다제내성으로 발현하는 경우는 두 가지, 즉 일차성와 이차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일차성은 처음부터 내성인 결핵균에 감염되어 발병한 경우를 말합니다. 반면 이차성은 원래는 약제 감수성 결핵으로 감염되었으나 약을 임의로 불충분하게 혹은 간헐적으로 복용하여 내성이 획득된 경우를 말합니다. 다제내성 결핵은 치료 과정도 힘들고 성공률도 낮기 때문에 이차성 발병을 막기 위해 결핵약을 성실히 복용할 것을 환자에게 적극적으로 교육해야 합니다.

원인


기침, 가래, 호흡곤란, 발열, 체중 감소, 객혈, 야간 발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어 흉부 사진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제내성 결핵이라고 하여 일반 결핵과 증상이 차이가 있지는 않으며 따라서 임상적으로 감별되지 않고 오직 약제 감수성검사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다제내성 결핵 진단의 큰 틀은 결핵을 진단한다는 점에서 일반적인 결핵 진단과 유사합니다. 다제내성 결핵은 환자의 객담이나 기타 검체에서 동정된 결핵균의 약제 감수성검사 결과가 치료에 중요한 두 가지 약제인 이소니아지드와 리팜핀 모두 내성인 경우 진단됩니다. 결핵균 동정이 고체 배지에서 1-2개월 정도 소요되고, 균 동정 이후 다시 결핵균 약제 감수성검사가 1개월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약제 감수성검사는 2-3개월 정도 걸리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결핵은 임상적으로 의심될 경우 흉부 X선 사진과 전산화 단층촬영(CT), 객담 검사로 진단합니다. 객담 검사에서 결핵균이 동정되면 약제 감수성검사를 시행하여 이소니아지드와 리팜핀에 모두 내성이 보이는지 확인하여 다제내성 결핵으로 진단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약물 치료에 잘 반응할 경우 1년 6개월에서 2년 정도의 약물 복용으로 완치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기침, 가래의 증상이 심해지면서 객혈로 생명이 위태로워질 수도 있습니다. 병 자체의 경과뿐 아니라 약물에 대한 부작용도 무시할 수 없는데, 대표적인 2차 약제와 그에 대한 부작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레보플록사신(levofloxacin): 말초신경염, 중추신경계독성, 심근독성, 간독성 - 목시플록사신(moxifloxacin): 구역, 구토, 중추신경계독성 - 아미카신(amikacin): 이독성(청력저하), 신장독성, 신경독성 - 카나마이신(kanamycin): 이독성(청력저하), 신장독성, 구역, 구토 - 프로치온아미드(prothionamide): 구역, 구토, 황달 - 리네졸리드(linezolid): 신경독성(장기간 사용시), 백혈구감소증, 혈소판감소증 - 클로파지민(clofazimine): 피부색소침착, 가려움, 구역, 구토 - 시클로세린(cycloserine): 두통, 우울증, 정신증, 발작 - 파스(para-aminosalicylic acid); 속쓰림, 구역, 구토, 간염

예방


결핵 환자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만약 노출되어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몸에 적절한 면역력을 유지하여 발병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한데, 급격한 체중 감소, 과도한 음주, 당뇨, 면역억제제 등은 결핵에 대한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다제내성결핵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다제내성결핵 평가하기
평가 작성 시 200 포인트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이전글  다음글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