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요로결석(신장병)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7.

예방방법

8.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요로결석(신장병) 질병 평가
평가참여 3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3.3
통증경중
4.7
완치율
4.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요로계에 요석이 생성되어 소변의 흐름에 장애가 초래되고, 그 결과 격심한 통증이 발생하거나 요로 감염, 수신증, 신부전 등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원인


수분 섭취 감소는 요로결석의 가장 중요한 발병 원인입니다. 수분의 섭취가 감소하면 요석 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 형성이 증가하게 됩니다. 요로결석의 발생은 유전적인 소인이 있다는 것이 정설이나 후천적인 생활습관도 연관성을 보입니다. 남성이 여성에 비해 2-3배 발생 위험성이 높고, 20~4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잘 발생하였으나 최근 고령층에서 발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온도와 계절은 요로결석 발생에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데, 여름에는 땀을 많이 흘리면서 소변이 농축되어 요로결석의 생성이 용이해집니다. 햇볕에 많이 노출되면 비타민D의 형성이 증가되어 요로결석의 위험이 증가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 섭취 증가도 요중 칼슘, 수산,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켜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증상


요로결석은 갑작스럽게 옆구리 통증과 같은 측복부 통증을 유발하며, 대개 통증이 매우 심하여 응급실을 방문하게 됩니다. 통증은 갑자기 나타나 수십 분에서 수 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진 후 또다시 나타나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흔합니다. 남성의 경우 통증이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뻗어 가기도 합니다. 결석이 방광 근처까지 내려와 위치하게 되는 경우에는 빈뇨 등의 방광 자극 증상도 발생합니다. 통증이 심한 경우 구역, 구토, 복부팽만 등이 동반되며, 요로결석에 의한 혈뇨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또한 심한 경우 요로 감염, 수신증, 신부전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진단 및 검사


요로결석의 진단은 환자의 임상 증상과 신체검사, 소변검사에 의해 진단되고, 방사선검사를 통해 최종 확진 됩니다. 환자의 증상으로 요로결석이 의심될 경우 등쪽의 갈비뼈와 척추가 만나는 부분인 늑골척추각을 주먹으로 살살 두드리면 요로결석이라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늑골척추각통증이 확인되면 요로결석이 대부분 확실해집니다. 소변검사를 통해 혈뇨 유무를 확인하는데 요검사에서 혈뇨가 없는 경우는 15% 정도이고, 요로감염이 동반된 경우 소변 내에 백혈구가 증가한 농뇨와 세균이 증가한 세균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단순요로촬영으로 결석을 확인할 수 있지만, 요로결석이 골반뼈에 가려져 있거나, 대변, 단단하게 석회화된 임파절, 정맥석회화 등과 요로결석을 구별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요로결석의 성분에 따라 방사선이 투과되지 않는 결석인 경우에는 결석이 단순 엑스레이 촬영에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배설성 요로조영술이나 조영제를 사용하지 않는 전산화단층촬영을 시행하여 결석 유무를 확인하게 됩니다.

치료


① 대기요법 : 요로결석의 자연 배출을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결석의 크기, 모양, 위치, 주위의 부종 등을 확인하여 크기가 작고 요관 중간에 위치한 경우에는 자연 배출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대기요법 기간 동안 통증의 예방을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임산부의 경우는 요관 부위에 부목(관)을 유치하여 통증 조절, 감압, 자연 배출 등을 기대하면서 출산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보통이지만 적극적인 수술요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② 약물요법 : 요석의 성분에 따라 용해제를 입을 통해 또는 신장 내로 투여하는 방법이 있지만 결석 성분에 따른 효과의 차이가 커서 신중한 사용이 필요합니다. ③ 체외충격파쇄석술 :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수술 조작 없이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사하여 결석을 잘게 분쇄하여 자연 배출이 되도록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입원하지 않고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로폐색, 출혈 경향이 있는 환자, 임산부, 가임기 여성 등에서는 금기이거나 시행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쇄석술 후에 분쇄된 요석은 대개 2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배출되며 3개월 후 시술의 성공 여부를 판정합니다. 결석이 크거나 단단하고 콩팥 내 위치가 안좋다면 반복하여 시술하기도 하며 내시경적 수술을 고려하기도 합니다. ④ 요관경하 배석술 : 요관을 통해 내시경을 통과시켜 결석을 분쇄 혹은 제거하는 시술 방법입니다. ⑤ 경피적 신쇄석술 : 신장 내 결석의 크기가 큰 경우나 체외충격파쇄석술에 반응하지 않아 이후에도 큰 결석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피부를 통해 낸 구멍을 통해 내시경을 통과시켜 결석을 분쇄하거나 제거하는 경피적 신쇄석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최근 콩팥에 내는 구멍의 크기가 수 mm까지 작아져 이전보다 안전하게 시행할 수 있습니다. ⑥ 복강경 및 개복수술 : 최근 수술 기법과 기계의 발전으로 요로결석으로 인해 개복수술이나 복강경 수술을 하는 빈도는 많이 감소하였지만, 위에서 언급한 치료가 여의치 않는 경우에는 개복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요로결석은 10년 내에 50% 이상의 환자에서 재발하는 질환입니다. 따라서 요로결석 환자는 식이조절과 충분한 수분 섭취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요로결석의 합병증으로는 요로결석에 의해 요관이나 신장이 폐색이 될 경우 신장으로부터 소변의 흐름이 막혀 신장에 물이 차는 수신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신증이 발생하면 신장기능이 저하되기 시작합니다. 요로결석에 요로 감염이 동반되면 신우신염이나 농신증, 패혈증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과 혈뇨와 같은 증상이 없는 환자라 할지라도 장기적으로 신장 기능의 이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결석을 진단받은 경우 정기적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예방방법


수분 섭취 증가는 요로결석 예방에 가장 중요한 철칙입니다. 요로결석의 재발이 빈번한 환자의 경우 요로결석의 예방을 위한 약물요법도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충분한 수분 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하루 1.5-2 L 이상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염분의 과다섭취는 칼슘뇨를 유발하고 구연산의 배설을 감소시키므로 염분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염분이 많은 식품으로는 소금, 냉동 식품, 생선이나 육류의 캔류 가공 식품, 김치, 간장, 피클, 된장, 고추장, 햄, 소시지, 베이컨 등이 있습니다. 소변에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나타나는 고수산뇨증도 요로결석의 위험 인자이므로 수산화나트륨의 과도한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시금치, 땅콩, 초콜릿, 홍차, 양배추, 파, 부추, 딸기, 당근 등이 있습니다.결석 성분이 수산칼슘인 환자는 비타민 C의 과다복용도 금지해야 합니다. 단백질은 요로결석의 잘 알려진 위험 인자이므로 과도한 단백질의 편식은 역시 제한해야 합니다. 단백질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소고기, 돼지고기, 닭, 생선 등이 있습니다. 요로결석 환자에서 칼슘 섭취의 제한은 오히려 결석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므로 적절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고용량의 칼슘 약제는 결석의 위험도를 증가시키므로 피해야 합니다.칼슘이 많이 함유된 식품은 저지방 요구르트, 밀크셰이크, 치즈, 우유, 연어, 버섯, 아이스크림, 굴, 옥수수빵 등입니다. 구연산은 결석 형성을 억제하는 성분이므로 구연산 함유 식품의 섭취는 증가시킵니다. 오렌지, 자몽, 귤, 그레이프프루트 등의 시큼한 과일과 오렌지 주스에 구연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요로결석(신장병) 질병 평가 3건

사**** 2024-05-06 (월) 09:14 3일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요로결석
진단병원
드림온비뇨기학과

치료후기

지옥을 경험할수있는 고통을 동반하는 어마무시한 질병... 초기엔 혈뇨, 소변막힘, 산발적 복부, 옆구리, 뒷구리쪽 통증이 느껴지다 결석이 요관을 막으면 지옥이 시작된다. 소변이 안나오고 콩팥쪽 옆구리가 뒤틀리듯이 아프다. 결석이 작으면 약물요법으로 자연배출하고 크면 시술 또는 수술을 받게된다. 극심한 고통이 시작되면 진통제도 잘 안듣기에 응급실을 찾을수밖에 없다. 본인은 3년적에 걸려서 파쇄술로 치료하고 최근에 재발하여 자연요법 배출했다... 물을 많이 마십시다.

호**** 2024-04-16 (화) 19:19 23일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요로결석
진단병원
동네병원
질병후기삼만리 평가글은 3레벨 회원 부터 타회원의 평가글을 확인 가능합니다.
두**** 2024-04-09 (화) 16:41 30일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요로결석
진단병원
을지병원

치료후기

오래전에 발병했었지만 아직도 잊을 수 없는 질병.
알바중 갑자기 아랫배가 미친듯이 아파와서 걸을 수 없을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느낌.
이러다 죽겠다 싶어 택시타고 근처 병원 응급실로 가서 대기타고 있다가
약 먹고 소변 보니 시간이 좀 흐르고 나서 언제 그랬냐는 듯이 괜찮아짐.
다행히 심각한 건 아니었고 요로에 결석이 생겨서 그 통증이라고 했는데
그 통증이 어마어마함..ㅋㅋ 아랫배를 쿡쿡 찌르며 움직일 수가 없음 ㅠㅠ
음식 찌꺼기들이 뭉쳐서 결석이 생기는 거고 물을 많이 안마시는 것도 원인이니
물을 많이 마시라고 하셨음. 물을 마시면 흘러 내려가는듯.
평소에 물을 잘 안마시는 게 습관인데, 비슷한 분들은 신경써서라도 물 자주 마셔주길.
(다행히 아직까지 재발은 없음)

요로결석(신장병)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