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복강내출혈(산부인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복강내출혈(산부인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신체부위

개요


복강은 위, 장, 간, 쓸개, 콩팥, 비장, 췌장 등의 장기가 들어있고 복막으로 막혀 있는 공간으로 복강 내 장기나 혈관의 파열에 의해서 복강 내에 출혈이 생긴 상태로 복강 속에 피가 고이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원인


복강 내 출혈은 사고와 외상에 의한 내장 파열, 동맥류 파열, 자궁 외 임신으로 인한 난관 파열, 난소 출혈, 간암 등 악성 종양에 의한 파열, 소화관 천공 등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 관통외상 - 둔상, 가장 일반적으로 간 및 비장과 같은 장기의 부상 - 혈관 문제 (예: 복부 대동맥류, 장골 동맥류 또는 비장 동맥류의 파열) - 자궁외 임신 파열 또는 자궁 파열로 인한 출혈 - 황체 파열로 인한 난소출혈 - 위궤양 천공으로 인한 출혈 - 간암과 같은 악성 종양 파열로 인한 출혈 - 파종성 혈관 내 응고 - 고용량 항응고제 투약하는 경우 - 대장천공으로 인한 복강 내 출혈

증상


복강 내 출혈의 증상으로는 복부 통증, 창백, 체온 하강, 얕은 호흡, 빈맥, 저혈압, 식은땀 등이 나타납니다. 복강 내 출혈이 심해 배 안에 피가 가득 고이면, 혈액량 부족으로 쇼크가 오거나 사망할 수도 있고 비장 파열 등에 의한 복강 내 출혈은 수일~수주 간 증상이 없을 수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복강 내 출혈은 혈액검사 및 진단적 복막 세척, 혈액 검사, 복부 CT, 초음파, 복강경, 복부 천자를 통해 진단합니다. 진단적 복막 세척은 복강 내 출혈을 진단하는 데 효과가 있지만 손상의 심각성 및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CT와 비슷한 정도의 민감도, 특이도, 정확도를 갖고 빠른 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환자에게 비만, 피하 공기, 복부 수술력이 있다면 초음파를 통해 진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혈역학적으로 안정된 환자에게는 CT를 시행합니다.

치료


장기와 조직의 체액량 감소를 도와주기 위해 적절한 수액과 수혈을 시행하고 심한 복부 상처로 인한 통증은 기침이나 심호흡을 방해하므로, 적절한 폐 환기를 위하여 산소를 공급합니다. 복강 내 출혈의 원인과 환자의 상태에 따라 구체적인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데 복강 내 출혈의 임상적 증거와 저혈압을 동반한 복부 둔상, 초음파나 복막 세척에서 양성 소견을 보이는 복부 외상, 관통상의 경우 개복술이 필요합니다. 혈역학적 불안정성을 보이는 산부인과적 질환(자궁 외 임신, 난소 출혈)의 경우에도 응급 개복술이 필요합니다. 간암 등 종양의 파열이나, 골반 골절로 인한 후복막 출혈 등의 경우 혈관을 막는 색전술을 시행하고 외상성 간 손상으로 인한 출혈은 수술 없이 경과를 관찰하기도 합니다.

경과 및 합병증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복강은 평균적인 사람의 거의 모든 순환 혈액량을 수용 할 수 있기 때문에 혈액이 복강 안에 매우 빠르게 축적 될 수 있고 이로 인해 출혈로 인한 쇼크가 발생하고 반응이 없어지고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복강내출혈(산부인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복강내출혈(산부인과)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