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황열(피부)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황열(피부)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황열은 아프리카와 남아메리카 지역에서 유행하는 질환으로 아르보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질병을 일으키는 아르보 바이러스는 모기에 의해 전파되므로 이 바이러스를 전파시킬 수 있는 모기의 서식지가 주요 황열 발병 지역과 일치합니다. 이 병에 걸린 환자의 일부는 황달로 인해 피부가 누렇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황열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국내는 환자 발생이 없지만 해외여행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인


황열은 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아르보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 모기의 침 속에 있던 바이러스가 몸 속으로 들어와 혈액으로 침투하여 질병을 일으킵니다. 현재 황열을 전파시킬 수 있는 모기는 주로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이남과 남아메리카 지역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황열을 매개하는 모기가 없습니다.

증상


황열의 잠복기는 3~6일로 알려져 있으며, 임상 증상은 대부분 경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황열의 증상은 무증상 또는 가볍게 지나는 경우부터 중증으로 발전하는 경우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감염자의 10~20%에서는 전형적인 황열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


황열의 원인인 아르보 바이러스 자체를 없앨 수 있는 치료제는 아직까지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증상이 발생할 경우 이를 완화시키는 것이 현재까지의 황열 치료법입니다. 저혈압 증상이 나타나면 정맥으로 수액을 공급하여 혈압이 더 이상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급성 신부전이 발생하거나 신장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에는 혈액 투석을 해야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황열(피부)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황열(피부)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