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황열은 아프리카와 남아메리카 지역에서 유행하는 질환으로 아르보 바이러스에 의한 급성 바이러스 질환입니다. 질병을 일으키는 아르보 바이러스는 모기에 의해 전파되므로 이 바이러스를 전파시킬 수 있는 모기의 서식지가 주요 황열 발병 지역과 일치합니다. 이 병에 걸린 환자의 일부는
황달로 인해 피부가 누렇게 변하는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황열이라고 부르게 되었습니다. 국내는 환자 발생이 없지만 해외여행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원인
황열은 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아르보 바이러스가 원인입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 모기의 침 속에 있던 바이러스가 몸 속으로 들어와 혈액으로 침투하여 질병을 일으킵니다. 현재 황열을 전파시킬 수 있는 모기는 주로 아프리카 사하라 사막 이남과 남아메리카 지역에 서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는 황열을 매개하는 모기가 없습니다.
증상
황열의 잠복기는 3~6일로 알려져 있으며, 임상 증상은 대부분 경한 증상입니다. 하지만 황열의 증상은 무증상 또는 가볍게 지나는 경우부터 중증으로 발전하는 경우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감염자의 10~20%에서는 전형적인 황열 증상이 나타납니다.
치료
황열의 원인인 아르보 바이러스 자체를 없앨 수 있는 치료제는 아직까지 개발되어 있지 않습니다. 증상이 발생할 경우 이를 완화시키는 것이 현재까지의 황열 치료법입니다. 저혈압 증상이 나타나면 정맥으로 수액을 공급하여 혈압이 더 이상 떨어지지 않도록 합니다. 급성 신부전이 발생하거나 신장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에는 혈액 투석을 해야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