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일스병()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일스병(ㅇ)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일스병은 Henry Eales가 1880년 기술한 병으로, 비출혈, 변비를 동반한 반복성 유리체출혈을 특징으로 합니다. 인도, 파키스탄, 아프카니스탄 등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젊은 남성에서 흔하게 나타납니다.

원인


결핵균과 관련된 단백질(투베르쿨린 단백)에 대한 면역 매개 과민반응으로 추정할 수 있는 여러 연구 결과가 있으나, 아직 확실한 원인으로 밝혀진 것은 없는 상태입니다.

증상


대부분의 연구에서 남자에서 잘 발생하며, 20~30대의 젊고 건강한 성인에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 환자가 유리체출혈에 의한 비문증 또는 시력 감소와 같은 증상을 호소하고, 유리체 출혈이 없는 경우 망막혈관염에 의한 가벼운 시력 저하를 보이기도 합니다. 한쪽 눈에서만 증상을 보이는 경우가 많지만 형광안저혈관조영술 등의 검사에서 반대 눈에도 이상소견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결국 전체의 50~90%에서 양쪽 눈을 침범합니다.

치료


비활동성의 망막혈관염의 경우 6개월~1년, 망막박리가 없는 유리체 출혈이 있는 경우 4~6주 간격으로 추적 관찰합니다. 활동성의 정맥주위염이 있을 때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며, 망막의 비관류 부위가 있고 신생혈관이 있을 때, 광응고 요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호전되지 않는 유리체 출혈, 적절한 레이저 광 응고술이 불가능한 경우, 재발하는 유리체 출혈과 망막 견인 막이 있는 경우, 망막박리가 동반한 경우에는 유리체 절제술을 고려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일스병(ㅇ)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일스병(ㅇ)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