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난소기형종()

목차
1.

개요

2.

증상

3.

진단 및 검사

4.

치료

5.

경과 및 합병증

6.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난소기형종(ㄴ) 질병 평가
평가참여 1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5.0
통증경중
2.0
완치율
3.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난소에 생기는 흔한 종양 중 하나로 대부분 젊은 여성에서 발생하며 평균 발생 연령이 30세 전후입니다. 성숙 기형종은 발생학적으로 모든 배엽의 세포를 가지게 되므로 외배엽조직인 머리카락, 피부, 피지샘과 중간엽 조직인 연골, 뼈, 그리고 내배엽조직을 가질 수 있습니다. 증상없이 우연히 발견되기도 하나, 염전, 불규칙한 월경 등의 증상을 가진 환자에서 초음파나 컴퓨터단층촬영 등을 통해 주로 발견됩니다. 기형종이 10 cm 이상으로 커지는 경우는 매우 드물고, 15~25% 정도에서 양측성으로 발견됩니다.

증상


무증상인 경우도 많으며, 증상이 있는 경우는 파열되거나 염전으로 골반통을 유발하거나 너무 커서 골반의 주변 장기를 압박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간혹 불규칙한 배란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불규칙한 하혈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진단 및 검사


주로 질초음파를 통해 발견되며, 그 외에 컴퓨터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장치(MRI) 등으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대부분은 복강경 수술로 난소 낭종을 절제하며, 이때 낭종의 피막을 함께 제거해야 합니다. 크기가 크거나 드물지만 악성 종양이 의심되는 경우는 개복을 통해 수술적 제거를 고려할 수도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암은 아니기 때문에 난소 보존을 원칙으로 하나 크기가 너무 크면 정상적으로 남는 조직이 별로 없어 정상 난소 기능의 보존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기형종은 자연적으로 소실되는 경우는 드물며 증상 없이 우연히 발견된 경우라도 1% 이내에서 육종 등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발견이 되었다면 수술적으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과 및 합병증


염전이나 파열, 악성변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수술 중 기형종이 파열되면 복막염이나 유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술 후 10-15% 정도는 재발이 될 수 있습니다.

식이요법 및 생활가이드


암은 아니지만 재발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추적관찰이 필요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난소기형종(ㄴ) 질병 평가 1건

뾰**** 2024-04-13 (토) 03:22 16일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난소기형종
진단병원
이대목동병원

치료후기

늦게 발견해서 터지면 난리나는 종양이라고 하지만 장염 때문에 찍은 MRI에서 우연히 발견하고 오래 추적 후 수술했어요!! 생각보다 되게 흔하다고 하니까 그만큼 생리통이 극심하면 재깍재깍 산부인과에 가야하는듯ㅠ 수술도 배 뚫는 수술인거 감안하면 통증은 그렇게 심하진 않았어요!! 퇴원까지 3~4일 정도 걸렸고 집까지 걸어감!! 한 일주일 지나니까 일상생활에도 별 문제 없었어요

난소기형종(ㄴ)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