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무릎통증()

목차
1.

개요

2.

원인

3.

진단 및 검사

4.

치료

5.

예방방법

무릎통증(ㅁ) 질병 평가
평가참여 4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3.8
통증경중
3.3
완치율
3.5
분류
진료과목

개요


무릎 통증은 성인들 사이에서 흔히 발생하는 증상이며 걷기, 구부리기, 서기 및 들어 올리기와 같은 일상적인 활동으로 인한 일반적인 마모와 가장 흔히 연관됩니다. 점프 또는 피벗 운동 등이 포함된 스포츠를 하거나 달리기 선수는 특히 무릎 통증과 관련된 문제를 경험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원인


대부분의 무릎 통증은 지속적인 마모 및 노화 과정, 그리고 무릎 관절의 스트레스로 인한 결과입니다. 그 외에 부상이나 무릎에 부담을 주는 갑작스런 움직임도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① 근육 염좌 또는 긴장 : 무릎 인대 또는 근육의 염좌 또는 긴장은 일반적으로 무릎에 타격을 주거나 갑작스러운 무릎 비틀림으로 인해 발생함. 증상에는 종종 통증, 부기 및 걷기 어려움이 포함됨. ② 연골 혹은 반월상 연골판 파열 : 무릎의 외상은 반월상 연골판 (충격 흡수제 역할을 하고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결합 조직 패드)을 찢을 수 있음. 연골 파열은 종종 염좌로 인해 발생할 수 있음. ③ 건과 인대 병변 : 힘줄의 염증은 달리기, 점프 또는 자전거 타기와 같은 특정 활동 중에 힘줄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발생할 수 있음. 특히 슬개건 염은 점퍼 무릎(Jumper’s knee)이라고도 하는데, 점프 후 땅에 부딪히는 충격이 힘줄에 부담을 주는 농구와 같은 스포츠에서 종종 발생함. ④ 관절염 : 골 관절염(퇴행성 관절염)은 무릎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흔한 유형의 관절염으로, 관절의 연골이 점차적으로 닳는 퇴행성 과정임. 대부분 중년 및 노인에게 영향을 미치지만, 반복적인 부상이나 과체중과 같은 관절의 과도한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음. 류마티스 관절염 또한 관절에 염증을 일으키고 무릎 연골을 파괴하여 무릎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골 관절염보다 어린 나이에 발병하는 편. ⑤ 대퇴-슬개 관절 병변 : 무릎 앞쪽 통증은 매우 흔한 증상으로 젊은 여성에서는 슬개골 연골연화증, 외측압박 증후군 등을 생각할 수 있음. 주로 언덕길이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이 있으며, 보행이나 운동 시에는 어긋나는 불편감을 호소함.

진단 및 검사


완전한 병력 및 신체 검사 외에도 무릎 문제에 대한 다른 검사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① 방사선 검사(X-ray) :  보이지 않는 전자기 에너지 빔을 사용하여 관절의 구조를 파악함. ② 자기 공명 영상(MRI) :  자기공명현상을 이용하여 무릎의 인대, 연골판 또는 근육의 손상이나 질병을 확인 가능함. ③ 컴퓨터 단층 촬영 스캔(CT) : 뼈에 대한 상세한 이미지를 제공. 연골 및 연골판은 파악이 힘듦. ④ 관절경 검사(Arthroscopy) : 관절 상태에 사용되는 최소 침습적 진단 및 치료 절차. 이 시술은 관절의 작은 절개를 통해 관절에 삽입되는 작고 조명이 있는 내시경을 사용함. 관절 내부의 영상을 통해 관절의 퇴행성 또는 관절염 변화를 평가하는 데 사용됨. ⑤ 방사성 핵종 뼈 스캔(Bone scan) : 매우 적은 양의 방사성 물질을 사용하여 환자의 혈류에 주입하여 스캐너로 감지하는 핵 영상 기술. 이 검사는 뼈로의 혈류와 뼈 내의 세포 활동을 보여줌.

치료


무릎 통증의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① 약물 : 통증을 완화하고 류마티스 관절염 또는 통풍과 같은 기저 질환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 약물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② 운동 : 치료무릎 주위의 근육을 강화하면 무릎 관절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의사는 통증을 유발하는 특정 상태에 따라 물리 치료 또는 다양한 유형의 강화 운동을 권장할 수 있습니다. 신체적으로 활동적이거나 스포츠를 연습하는 경우 무릎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움직임 패턴을 수정하고 스포츠 또는 활동 중에 좋은 기술을 확립하기 위한 운동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유연성과 균형을 향상시키기 위한 운동도 중요합니다. ③ 주사 : 어떤 경우에는 의사가 약물이나 기타 물질을 관절에 직접 주사하도록 제안할 수 있습니다. A. 스테로이드(Steroid) 무릎 관절에 스테로이드 약물을 주사하면 관절염 증상을 줄이고 몇 달 동안 지속될 수 있는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주 맞는 경우 무릎 연골, 무릎 주변 인대, 골의 약화 및 손상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B.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 체내에서 생성되어 관절을 윤활시키는 액체 성분과 유사한 히알루론산을 무릎에 직접 주입하여 이동성을 개선하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이 치료의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가 다양하지만 한 번 또는 일련의 주사로 인한 완화는 6개월까지 지속될 수 있습니다. -혈소판 풍부 혈장(PRP) PRP에는 염증을 줄이고 치유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다양한 성장 인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주사는 힘줄 파열, 염좌 또는 부상으로 인해 무릎 통증이 발생한 사람들에게 더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 되나 좀더 연구가 필요합니다. ④ 수술 : 수술을 요하는 부상이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즉시 수술을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결정을 내리기 전에 비수술적 치료와 재활 및 수술적 치료의 장단점을 각각 고려하여 가장 최선의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A. 관절경 검사 부상에 따라 의사는 광섬유 카메라와 무릎 주위의 작은 절개 부분을 통해 삽입된 길고 좁은 도구를 사용하여 관절 손상을 검사하고 복구할 수 있습니다. 관절경 검사는 무릎 관절에서 유리체를 제거하고, 손상된 연골을 제거 또는 복구하고, 찢어진 인대를 재건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B. 인공관절 부분 치환술  무릎의 가장 손상된 부분만 금속과 플라스틱으로 만든 부품으로 교체합니다. 수술은 일반적으로 작은 절개를 통해 수행할 수 있으므로 무릎 전체를 교체하는 수술보다 더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C. 인공관절 전체 치환술 허벅지 뼈, 정강이 뼈 및 슬개골에서 손상된 뼈와 연골을 잘라 내고 금속 합금, 고급 플라스틱 및 폴리머로 만든 인공 관절로 교체합니다.

예방방법


무릎 통증을 항상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방법들이 부상과 관절 악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적절한 체중을 유지해야 합니다. 불필요하게 체중이 증가할수록 관절에 추가적인 부담을 주어 부상과 퇴행성 관절염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스포츠 활동을 시작하기 전 충분한 준비 운동을 해야 합니다. 운동 코치 또는 트레이너의 도움을 받아 기술과 움직임이 부상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는 상태인지 수시로 확인해야 합니다. - 약한 근육은 무릎 부상의 주요 원인이기 때문에 무릎을 지탱하는 대퇴사두근과 햄스트링을 단련하면 도움이 됩니다. 균형과 안정성 훈련은 무릎 주위의 근육이 보다 효과적으로 함께 작용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단단한 근육도 부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스트레칭 운동이 중요합니다. 운동에 유연성 운동을 포함하는 것도 효과적입니다. - 퇴행성 관절염, 만성 무릎 통증 또는 반복적인 부상이 있는 경우 운동 방식을 바꿔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이 발생할 경우 적어도 일주일에 며칠 동안은 수영, 수중 에어로빅 또는 기타 영향이 적은 활동으로 전환하는 것을 고려해야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무릎통증(ㅁ) 질병 평가 4건

누**** 2024-04-16 (화) 20:28 13일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무릎 염증
진단병원
안양탑정형외과

치료후기

크로스핏, 헬스 운동 중 왼쪽 무릎이 구부리지 못할정도로 아파져서 병원 내원, 진단은 무릎염증으로 나왔는데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운동을 해서 그렇다고함 스쿼트할때 무릎이 안쪽으로 굽는 체형인데 그상태로 운동을 무리하게 하게되어 무릎 안쪽에 염증이 생김
치료는 염증주사 맞고 충격파치료 진행하는데 충격파치료가 엄청 고통스러움..

존**** 2024-04-12 (금) 14:30 17일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원인불명 통증
진단병원
재활의학과
질병후기삼만리 평가글은 3레벨 회원 부터 타회원의 평가글을 확인 가능합니다.
e**** 2024-04-09 (화) 13:20 20일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무릎통증
진단병원
동네병원
질병후기삼만리 평가글은 3레벨 회원 부터 타회원의 평가글을 확인 가능합니다.
쿠**** 2024-04-05 (금) 12:47 24일전 신고 주소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슬개대퇴통증증후군
진단병원
재활의학과

치료후기

평소 다리근력이 약한데 등산을 했다가 슬개대퇴통증증후군을 진단 받았습니다 3개월간 약물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후에 많이 좋아졌지만 무릎에서 가끔 소리가 납니다. 특히 체외충격파 치료가 효과가 좋았어요

무릎통증(ㅁ)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