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충혈()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진단 및 검사

5.

치료

6.

경과 및 합병증

충혈(ㅊ)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충혈은 결막 혈관이 확장되어 눈의 흰자위가 벌겋게 보이는 증상을 말합니다.

원인


충혈의 원인으로는 결막염, 상공막염, 공막염, 포도막염, 안내염 등이 있습니다.

증상


결막염에 의한 충혈은 눈동자에서 먼 쪽에서 가장 심하게 나타나고, 눈동자 쪽으로 올 수록 약해집니다. 각막이나 홍채의 염증에 의한 충혈은 반대로 눈동자 쪽 결막에서 증상이 가장 심하고 멀어질수록 약해져 붉은 정도가 연해집니다.

진단 및 검사


세극등 검사로 간단히 충혈 유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막하출혈 역시 흰자가 빨갛게 보일 수 있지만, 세극등 검사를 해보면 혈관이 확장되어 충혈되어 보이는 것인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장된 혈관의 깊이를 확인하기 위해 페닐에프린 점안액 등의 점안 검사를 해볼 수 있습니다.

치료


충혈을 일으키는 원인 질병을 치료하거나 유발 요인을 제거한다. 결막염, 각막염, 안내염 등의 감염성 질환에서는 해당 균에 맞는 항생제 안약 및 항염증제 안약 등을 점안하게 됩니다. 포도막염, 상공막염, 공막염 등의 자가면역성 질환에서는 면역억제제가 치료의 주가 되게 됩니다.

경과 및 합병증


충혈의 원인에 따라 다양한 경과를 밟게 됩니다. 가장 흔한 원인인 결막염은 보통 별다른 치료 없이도 호전되는 양호한 경과를 밟습니다. 각막염이나 안내염 등과 같은 경우 실명까지 일으킬 수 있는 질환이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시력감소, 각막의 투명도 저하, 눈의 통증, 동공 모양의 변화와 같은 증상이 동반될 때에는 가능한 빨리 가까운 안과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충혈(ㅊ)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충혈(ㅊ)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