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레버씨 시신경 위축증(안과)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레버씨 시신경 위축증(안과)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레버씨 시신경 위축증(Leber hereditary optic neuropathy, LHON)는 젊은 성인기에 특징적인 시신경의 손상으로 인해 통증을 동반하지 않으면서 양쪽 시력이 진행성으로 악화되는 사립체성 유전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 질환은 1871년에 독일 안과 의사 Theodore Leber에 의해 처음 기술되었습니다. 이 질환은 주로 남성에게(80% 정도) 발현됩니다.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더 늦게 발현되고 더 심하게 영향을 받습니다. 이 질환은 보통 18~30세에 나타나지만, 모든 연령대에서 예고 없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이 발생하면 급성이나 아급성으로 양쪽 눈의 시력이 동시적, 또는 연속적으로 상실됩니다. 발생 빈도는 아직 정확하게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원인


사립체는 생체 활동에 사용되는 에너지(ATP)를 생산하는 중요한 세포 내 소체로, 핵 유전자와 달리 독립적인 유전자를 갖습니다. 본래 세포핵 안에 있는 한 쌍의 유전자는 부모로부터 각각 물려받습니다. 하지만 부계 쪽 사립체 유전자는 정자의 꼬리 안에 있어서 수정 시 정자의 꼬리가 떨어지며 난자 내로 들어가지 못합니다. 이 때문에 사립체 유전자는 오직 모계에서 유전됩니다. 환자는 대부분 모계에서 가족력을 물려받지만, 40% 정도는 자연발생적입니다.

증상


레버씨 시신경 위축증은 모든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평균적인 발병 연령은 25~35세입니다. 이 질환의 주요 증상은 한쪽, 또는 양쪽 눈의 중심 시력의 소실입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발병 후 몇 개월이 지난 후 시력을 상실하는데, 1~2개월 정도의 간격을 두고 한쪽 눈과 다른 쪽 눈이 영향을 받습니다. 일부 환자는 2년 이상에 걸쳐 느리게 증상이 진행되며, 일부 환자는 갑자기, 또 급격하게 시력을 상실합니다.

치료


처음 몇 개월은 비타민 B12의 투약과 비타민A, C, E가 많이 함유된 식이요법 등의 비타민 보조 요법이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비타민 B12는 LHON의 증상을 더 악화시키기 때문에 피해야 하며, 어떤 비타민은 해가 됩니다. 따라서 많은 양의 비타민을 섭취해서는 안 됩니다. 다량의 칼슘 섭취가 미토콘드리아 질환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질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되는 idbenone이 효과가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임상 연구가 진행 중입니다. 아울러 유전자 치료에 관한 연구도 진행 중입니다.
전체 내용 보기

레버씨 시신경 위축증(안과)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레버씨 시신경 위축증(안과)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