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급성 관동맥 증후군()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급성 관동맥 증후군(턱)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심장은 관상동맥에 의해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아 활동합니다. 급성 관동맥 증후군(ACS)은 관상동맥의 혈관 내에 급성으로 생긴 크고 작은 혈전으로 인해 순간적으로 혈관이 폐쇄되거나, 혈전에서 분비되는 여러 혈관 수축성 물질이 혈관을 더욱 심하게 수축시킴으로써 관상동맥이 심하게 폐쇄되어 심장에 혈류 공급이 부족해지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원인


동맥은 내막, 중막, 외막 3개의 층으로 구성됩니다. 동맥경화증은 동맥의 내막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고 이를 둘러싸는 섬유성 막이 생기면서 염증세포가 모여들어 동맥에 만성적인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이 염증은 모든 동맥을 침범할 수 있으나 주로 관상동맥, 경동맥, 대퇴동맥에 잘 발생하며 임상적인 문제를 유발합니다. 동맥경화증이 진행되고 염증이 심해지면 내막에 쌓여있던 콜레스테롤 찌꺼기가 섬유성 막을 뚫고 혈관 안으로 갑자기 터져 나옵니다. 이때 동맥경화반의 파열 부위에 혈소판이 달라붙어 혈전이 만들어집니다.

증상


급성 관동맥 증후군의 가장 흔한 증상은 가슴 통증입니다. 가슴 통증은 대개 조이거나 누르거나 타는 듯하다고 표현됩니다. 주로 가슴 중앙이나 흉곽의 중앙 바로 아래쪽에서 느껴집니다. 통증은 팔(특히 왼쪽 팔), 복부, 목, 아래턱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땀, 오심, 어지러움, 머리가 텅 빈 느낌, 숨참,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끔 가슴 통증과 구토가 동반되어 소화불량으로 착각하기도 합니다.

치료


급성 관동맥 증후군은 ST분절상승 심근경색증(STEMI)과 비ST분절상승 급성 관동맥 증후군(NSTE-ACS)의 구분에 따라 치료 방침이 달라집니다. 급성 흉통으로 응급실을 내원하여 ST분절상승 심근경색증(STEMI)으로 진단된 경우 관상동맥의 혈전으로 폐쇄된 부위를 즉각적으로 뚫어주어야 합니다. 관상동맥 조영술을 시행하면서 스텐트를 삽입하여 재관류시키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여의치 않다면, 혈전용해술을 시행하여 혈전을 녹여서 뚫어주어야 합니다. 급성 흉통이 나타난 후 시간이 지날수록 재관류 치료 효과가 떨어집니다. 따라서 가능한 빠르게 병원에 와서 치료받아야 합니다. 흉통이 나타난 후 2시간 이내에 병원에 내원하여 재관류 치료를 받아야 심근 손상의 후유증 없이 완쾌될 수 있습니다.
전체 내용 보기

급성 관동맥 증후군(턱)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급성 관동맥 증후군(턱)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