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총동맥간증()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총동맥간증(코)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총동맥간증은 심장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대동맥과 폐동맥이 나뉘지 않고 하나의 큰 혈관, 즉 총동맥간증으로 남아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대동맥과 폐동맥으로 나누어지지 않은 하나의 총동맥간이 심실 중격 결손 위를 걸쳐 양 심실로부터 기시하여 양 심실로부터 혈류를 받으며 총동맥간에서 상행 대동맥, 폐동맥, 관상동맥이 나오게 됩니다. 폐동맥 판막과 대동맥 판막이 분리되지 않아서 하나의 공통 판막을 이룹니다. 상행 대동맥과 주 폐동맥 사이를 분리하는 칸막이도 없습니다. 폐동맥이 동맥간 판막 근처에서 나온 후 좌, 우 폐동맥으로 갈라집니다.

원인


총동맥간증은 대부분 원인이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를 통해 유전적 요소와 관련될 것으로 추정됩니다. 출생 시부터 존재하는 심장 기형은 다운 증후군과 같은 유전 질환과 연관이 있습니다. 태아기에 과도한 알코올이나 페니토인 등의 항간질 약물 같은 약물에 노출되면 발생할 위험이 증가합니다. 임신 초기에 풍진에 감염되면 태아의 심장 기형이 초래됩니다(선천성 감염). 선천성 심장 질환이 있는 환아 10명 중 1명 이상은 신체의 다른 부위에 기형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총동맥간증은 동맥궁 단절, DiGeorge 증후군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출생 전이나 후에 총동맥간증이 발견되면, 이러한 동반 기형의 유무, 특히 DiGeorge 증후군에 대한 검사와 염색체 검사를 해야 합니다. 한쪽 폐동맥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동맥간 판막의 역류가 25~50% 정도의 환자에서 동반됩니다. 동맥간 판막의 협착도 동반되지만, 역류보다는 덜 흔합니다.

치료


심부전 증세를 보이는 영아에게 수술 전에 일시적으로 약물 치료를 시행하기도 하지만, 수술은 3개월 이내에 시행해야 합니다. 3개월이 넘으면 폐 저항이 이미 너무 높아져 수술의 위험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즉, 생후 1~2개월경에 수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3개월 이내에, 늦어도 6개월 이전에 수술해야 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총동맥간증(코)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총동맥간증(코)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