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심내막염(전신)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심내막염(전신)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심내막염은 세균 감염으로 인해 심내막에 염증성 변화가 온 것을 말합니다. 치과 치료나 수술을 받을 때 일시적으로 세균이 혈액 속으로 유입될 수 있지만, 건강한 사람은 대부분 세균이 곧바로 제거되므로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그러나 심장 판막에 병이 있거나, 인공 판막을 달았거나, 선천적으로 심장 구조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세균이 손상된 심내막이나 판막에 쉽게 들러붙어 세균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원인


연쇄상구균, 포도상구균, 그람 음성균 등의 균으로 인해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곰팡이가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증상


감염성 심내막염은 다양한 임상 양상을 보입니다. 가장 흔한 증상은 발열입니다. 그러나 고령, 중증 전신 쇠약자, 중증 심부전이나 신부전 환자에게는 발열 없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발열 이외에도 다양한 비특이적 증상이 나타납니다. 임상 양상은 급성에서 아급성에 이릅니다. 아급성 심내막염은 대개 독성이 약한 연쇄상구균 때문에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미열, 발한, 오한을 겪습니다. 기운이 없고, 식욕이 떨어지며, 체중이 감소합니다. 이 질병이 수주~수개월에 걸쳐서 서서히 진행하기 때문에 늦게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


감염성 심내막염은 치료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심장 조직이나 판막에 영구적인 손상을 입히기 때문에 치료가 완료될 때까지 꾸준히 치료해야 합니다. 감염성 심내막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확하게 원인이 되는 균주를 찾아내는 것입니다. 즉, 혈액 배양 검사를 통해 혈액 내에 어떤 균이 자라는지 확인하여, 원인 균주에 가장 효과적인 항생제를 선택하여 4~6주간 정맥 주사합니다. 이렇게 치료하는 이유는 심장 내에 들러붙어 있는 모든 균을 제거해야만 심내막염이 재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전체 내용 보기

심내막염(전신)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심내막염(전신)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