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R
  • EN
최근 검색어
닫기

질병후기삼만리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
[수술&질병명]

익상편

목차
1.

개요

2.

원인

3.

증상

4.

치료

익상편 질병 평가
평가참여 0
모든 질병은 반드시 의사의 정확한 진단과 처방, 약사의 복약 지도를 통해서 사용해야 합니다.하부의 자료는 참고용으로만 이용 바랍니다.
치료반응
0.0
통증경중
0.0
완치율
0.0
분류
진료과목
신체부위

개요


결막의 섬유혈관성 조직이 증식하여 대개 눈의 안쪽 결막으로부터 시작해 결막과 각막의 경계 부위를 넘어 각막의 중심부를 향해 삼각형 모양으로 자라나는 질환입니다.

원인


익상편의 확실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야외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람에게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아 환경적인 요인이 작용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즉, 강한 햇빛(자외선), 먼지, 건조한 공기 등이 원인으로 거론되며, 가장 주요한 원인 인자는 자외선입니다. 유전적 요인도 있습니다.

증상


익상편은 대개 증상이 없고, 오랜 시간에 걸쳐서 서서히 자라기 때문에 통증도 없습니다. 일상생활하는 데 불편함이 없어 미용적인 이유로 안과를 찾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간혹 심한 경우 각막 난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너무 안이하게 방치하여 많이 진행되어 동공까지 침범한 경우에는 시력 장애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피곤하면 충혈됩니다. 목욕하거나 머리를 감은 후에 충혈이 유난히 심해지기도 합니다.

치료


초기 익상편에서는 대개 빠른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물감 같은 자극 증상이 있을 경우 인공눈물과 같은 윤활제의 점안이 도움이 됩니다. 자라나는 속도가 빠른 경우에는 혈관수축제,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또는 스테로이드제 등과 같이 염증 조절제를 사용하여 진행을 늦추는 치료를 하기도 하지만 근본적인 치료는 수술적인 치료입니다. 익상편 제거 수술은 익상편이 너무 커서 사시가 발생하거나 시축을 침범해 시력을 떨어뜨리는 경우 반드시 필요하며 외관 상 눈을 좀더 깨끗하게 보이기 위한 미용적 목적으로도 자주 시행되고 있습니다. 익상편 제거 수술은 보통 부분 마취 하에 각막과 결막을 덮고 있는 섬유혈관성 조직을 제거합니다. 결막 아래쪽의 테논(Tenon) 조직을 박리해 충분히 제거하는 것이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익상편을 단순히 제거만 하고 공막을 노출시키는 경우 재발율이 매우 높기 때문에 노출된 공막을 주변의 결막을 당기어 덮거나 병변과 떨어진 다른 부위의 결막 혹은 양막을 이용하여 덮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전체 내용 보기

익상편 질병 평가 0건

이 질병은 아직 등록된 평가가 없습니다
익상편 질병찾아삼만리 평가 작성하기 작성시 300포인트 지급
치료반응
통증경중
완치율
진단명
진단병원
치료후기
200 글자 이상 작성, 현재 0 글자 작성
검색목록 목록 등록하기